캠퍼스

CLUB DATE

세계를 하나로! 글로벌 Z세대와 소통하는 숏폼 콘텐츠

최예지 대학생 기자

2022.06.15

조회수 6717

GLOBAL


세계를 하나로! 

글로벌 Z세대와 소통하는 

숏폼 콘텐츠


짧고 간결한 ‘숏폼’ 콘텐츠가 전 세계 Z세대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Z세대가 숏폼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공적이었던 숏폼 마케팅 사례와 효과적인 숏폼 콘텐츠 마케팅 방법을 소개합니다.




 숏폼 콘텐츠란? 

숏폼(Short-form)이란,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 쇼츠 등 1분에서 10분 이내의 짧은 길이의 영상을 말합니다. 

15초에서 1분 사이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소셜미디어 ‘틱톡(TikTok)’이 전 세계 Z세대를 중심으로 크게 유행하며 글로벌 숏폼 콘텐츠의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도 각각 ‘릴 스’, ‘쇼츠’라는 이름으로 숏폼 플랫폼을 출시하여 Z세대를 겨냥했습니다. 대세에 편승하여 각종 기업에서도 Z세대를 타겟팅하기 위해 숏폼을 활 용한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는 추세입니다. 


 Z세대가 숏폼에 열광하는 이유? 

그렇다면, 전 세계의 Z세대가 숏폼에 열광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로, ‘접근성’입니다. 짧은 시간에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습니 다. 시간이 날 때 틈틈이 볼 수 있기에 진입 장벽이 아주 낮습니다. 길이 가 긴 영상은 ‘따로 시간을 마련하여 시청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해 부담이 드는 반면, 숏폼 콘텐츠는 짧고 간결하기에 그러한 부담이 훨씬 덜하다는 것이죠. 


또 다른 이유로, 한눈에 들어오는 UI가 큰 매력 요소로 작용합니다. 모든 숏폼 콘텐츠는 ‘세로 모드’ 형식을 따르기에 한 손만 사용하여 편리하게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버튼과 ‘댓글’ 버튼 모두 한 화면 내의 우측에 위치해 영상에 손쉽게 반응할 뿐만 아니라, 엄지손가락으로 빠르게 스크롤 하며 새로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Z세대의 이목을 집중시킨 글로벌 숏폼 마케팅! 

Z세대가 열광하는 숏폼 마케팅의 가장 효과적인 형식으로 ‘챌린지 콘텐츠’를 들 수 있습니다. 

인상 깊었던 챌린지형 숏폼 마케팅 사례를 소개해 드립니다.


1. 신곡 홍보 마케팅 : 

국적을 불문하고 신곡을 낸 가수들은 곡 홍보를 위해 댄스 챌린지 형식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댄스 챌린지는 Z세대의 이목을 집중시켜 자연스레 곡 소비와 인지도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가수 지코(ZICO)의 ‘아무노래’ 챌린지, 전소미의 ‘Dumb Dumb’ 댄스 챌린지 등 케이팝 가수들의 댄스 챌린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해당 곡 이 크게 확산하는 것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등 세계적 축구 스타들이 배출되었습니다.


2. LG전자 “Life’s Good” 캠페인 :

LG전자 Life's Good 캠페인은 전 세계 MZ세대를 타겟팅하여 그들의 창의력과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그들 만의 개성 있는 Life's Good 메시지를 음악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캠페인입니다. LG의 ‘Branded Hashtag Challenge’ 캠페인의 확산으로 전 세계의 Z세대 소비자들은 “Life's Good”이 의미하는 바를 자신만의 춤으로 표현했고,  #lifeisgooddance 해시태그를 달며 적극적인 참여를 했습니다. 그 결과 1,200만 개의 브랜 드 효과 패널 노출, 해시태그 챌린지 페이지 방문 수 56억 회, 광고 노출 수 1억 회 돌파라는 유의미한 결과를 이루어냈습니다.


▶ LG전자 ‘Life’s Good’  캠페인 사진


 숏폼 콘텐츠로 마케팅하는 꿀TIP 

첫째, 글로벌 인사이트 얻기 : 숏폼 콘텐츠로 트렌드 파악하기

Z세대를 겨냥하는 마케팅을 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트렌드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Z세대는 국적을 불문하고 SNS의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 기 때문에 대다수의 유행은 해외에서 시작되어 국내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국가의 인기 숏폼 콘텐츠를 주시하는 것은 Z세 대의 최신 유행 파악에 큰 도움이 되며, 마케팅적 인사이트를 얻는 하나 의 좋은 방법입니다.


둘째, 글로벌 Z세대를 겨냥하기 : 도입부에서 이목을 끌고, 핵심만 간결히!

숏폼 콘텐츠는 알고리즘을 통해 검색하지 않아도 이용자의 취향을 고려 한 영상을 연속적으로 추천해준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브랜드 의 광고 또는 간접 홍보 숏폼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Z세 대에게 추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잠재적 소비자인 이들을 공략하기 위 해서는, 영상의 도입부에서 이목을 집중시켜 스크롤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숏폼은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는 특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줄 글 삽입을 지양하고 핵심만 간결하게 소개하는 시각 자료 위주의 전개를 지향해야 합니다. 어느 국가의 사람이 보아도 크게 이해가 어렵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글 최예지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