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미래융합형 디스플레이의 아이디어를 찾다!’

박소은 기자

2020.06.05

조회수 6870

‘미래융합형 디스플레이의 아이디어를 찾다!’
2020 디스플레이 챌린지(DISPLAY CHALLENGE)


공모전 담당자 Interview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조은숙 대리


플렉시블ㆍ실감형 디스플레이 등 정보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신제품ㆍ신기술(비즈니스) 아이디어 제안을 주제로 한 ‘2020 디스플레이 챌린지(DISPLAY CHALLENGE)’ 공모전이 5월 7일부터 7월 3일까지 접수를 진행합니다. 주관사인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미래 디스플레이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진보적인 기술력을 발굴하기 위해 공모전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는데요, 자세한 공모전 가이드는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조은숙 대리를 만나 들어보았습니다. 



▶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서 ‘2020 디스플레이 챌린지(DISPLAY CHALLENGE)’을 개최합니다.


2020 디스플레이 챌린지(DISPLAY CHALLENGE)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TV, 스마트폰, 컴퓨터 등에 다양한 정보를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화면으로 구현해주는 영상 표시 장치를 디스플레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가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점유율 1위 국가인걸 알고 계시나요? 그 만큼 우리나라의 디스플레이 기술은 세계 최고이며 그 기술은 아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플렉서블·스트레처블·초고화질·3차원 공간 디스플레이 등 디스플레이 기술 패러다임 변화로, 새로운 시장 창출과 산업 구조 재편이 예상됨에 따라 디스플레이 미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을 발굴해 나가는 노력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서는 ‘14년부터 일반 국민과 관련 기업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미래 디스플레이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찾고 신 시장 창출에 기여하고자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  이번 공모전에서 공모 분야가 미래선도 기술 부문, 사업화 기술 부문 두 가지로 나뉘어있는데요. 두 부문에 대해 예비 응모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부탁드립니다.

신제품, 신기술 두 부문 모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실감형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됩니다. 


최근 화면이 접히는 스마트폰, 돌돌 말리는 TV 등을 한 번쯤 보셨을 텐데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얇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접거나 구부릴 수 있는 플렉서블한 특성으로 인해 자동차 벽면, 유리창, 가구, 의류 등 훨씬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예상되는 기술입니다.
실감형 디스플레이는 3D, 홀로그램, AI, AR/VR 등 가상현실과 결합되어 공간에 실시간 실감 영상을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미래선도 기술 부문은 가까운 미래에 구현 가능한 새로운 디스플레이 제품 아이디어로 실현 가능성과 사업화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예정이고, 사업화 기술 부문은 기존 디스플레이의 특성(화질, 해상도, 색재현율, 명암비 등)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 아이디어로 기술의 구체성과 적정성 등 기술의 완성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 2019년 디스플레이 공모전 시상식 전경


- 수상자에게는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공모전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상금 외에 업계 산ㆍ학ㆍ연 대표 및 주요 관계자들 300여명이 참석하는 ’디스플레이의 날(‘20.10.05)‘에 참석하여 시상 및 출품작에 대한 전시ㆍ소개의 기회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의 경우 시제품 제작과 평가, 특허출원 비용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지난 수상자 중에서는 협회가 주관으로 운영한 ’19년 예비창업 패키지사업(전담기관:창업진흥원)‘에 참여하여 수상작에 대해 시제품 제작비, 재료비, 특허 출원 비용을 추가로 지원 받은 바 있었습니다.


2019 디스플레이 챌린지 공모전 수상자                  업계 대표 대상으로 수상작 소개 모습



- 이번 공모전에서 작품 심사 시 어떠한 점을 염두에 두고 진행할 계획이신가요? 또한 출품자들에게 수상을 위한 간단한 TIP 소개 부탁드립니다.

작품 심사 시, 가장 먼저 ’중복 여부‘를 확인하는데 응모작 중에 기존 제시된 아이디어 및 비슷한 컨셉의 작품들을 제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모전 홈페이지에 올려진 ’융복합 디스플레이 관련 작품 예시‘, ’수상작 갤러리‘ 등의 자료를 먼저 살펴보시고 인터넷 등에 유사한 아이디어가 있는지 시장 조사를 먼저 진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남들과 다른 참신한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리며, 여기에 심사위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만 잘 제시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작품 선정기준 중 아이디어의 창의성, 사업성, 실용성의 배점이 가장 큽니다.



- 마지막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예비 응모자들을 위한 응원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디스플레이는 건축이나 의료, 교육, 미용, 차량 등 새로운 분야로의 확장성이 높은 산업입니다. 


금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참신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 되어 시장에 출시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응모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글_박소은 기자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소개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2007년에 디스플레이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경쟁력 향상을 통한 산업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197개사의 회원사로 이뤄진 우리 협회는 한국디스플레이산업과 디스플레이 업계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써 미래 신 시장·신 기술 창출, 소재부품장비의 핵심기술 개발, 디스플레이 전문 인력 양성, 환경규제 개선 등의 활동을 통해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지켜가는 한편 미래 시장의 주도권 선점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