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2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가상설계 및 콘텐츠’ 공모전

전은혜 기자

2021.07.02

조회수 12745

202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가상설계 및 콘텐츠공모전

교육부 미래교육추진담당관 그린스마트미래학교팀 / 송경훈 연구사



교육부는 노후학교의 시설개선을 넘어 학생들이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경험하고 깨우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으로의 학교 혁신을 위해국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위해

‘202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가상설계 및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이번 공모전 담당자이신 교육부 미래교육추진담당관 그린스마트미래학교팀 송경훈 연구사님을 만나

이번 공모전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202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가상설계 및 콘텐츠공모전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번 공모전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추진됐습니다. 공모 분야는 가상설계, 영상콘텐츠, 교수학습설계 분야 총 3가지입니다.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은 학생(초ㆍ중ㆍ고), 교원, 일반인입니다. , 이번 공모전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국민 공모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제는 제시된 환경에 맞게 학교ㆍ교실단위의 가상설계와 미래학교의 핵심요소를 표현하는 손수저작물(UCC-, 댄스, 뉴스, 뮤직비디오)와 가상의 미래학교 일상을 담는 영상일기(Vlog),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주제 중심 융합수업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입니다. 그래서 공모전의 슬로건도 미래학교를 그리다! 꿈꾸다! 설계하다입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한국판 뉴딜로 최근 많이 이슈가 되었던 것 같은데, 이 사업을 통해 학교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되는 건가요?

- 린스마트 미래학교는 2025년까지 모두 185000억원을 투입해 노후 학교 건물 2,835(1400개교)을 미래형 교육이 가능한 공간으로 전환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오래되고 낡은 학교 건물을 보수하는 것을 넘어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경험하고 깨우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으로,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인재를 키울 수 있는 스마트 학습 환경이 적용된 맞춤형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아이들을 키우고 학교 밖의 시민들도 마음껏 학교시설을 이용하며,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열린 학교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공모 분야가 3가지로 나뉘더라구요. 분야별 참가 기준과 주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첫 번째, 가상설계 분야는 제시된 상황 정보(기후환경생태교육 교실,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도심지 과밀학교)를 반영하여 교실 또는 학교 단위 설계디자인을 제출하면 되고, , , 고등학생 및 대학(), 일반인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가상설계 분야에서 초등학생은 교실 단위만 참가할 수 있으며, 손그림으로 결과물을 제출합니다.


영상콘텐츠 분야 참가자격은 초, , 고등학생과 교원이며, 해당 분야에서는 미래학교 핵심요소와 미래학교 일상표현으로 세부 분야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미래학교 핵심요소는 랩, 뉴스, 뮤직비디오 형태의 손수저작물(UCC)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되고, 미래학교 일상표현은 가상의 미래학교에 있다고 상상한 뒤 그 안에서 펼쳐지는 일상을 영상일기(Vlog) 형식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교수학습 설계 분야는 교원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사회 연계 수업을 위한 주제 중심 융합수업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출하면 됩니다.

 


이제 추진되는 사업이다 보니 공모전에 대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참고할 만한 사이트나 자료는 어디서 구하면 될까요?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누리집(www.그린스마트미래학교.kr)과 공모전 누리집(www.그린스마트미래학교공모전.com)에서 홍보영상이나 정책홍보자료집, 지금까지 나간 기사 등을 통해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3가지 분야 모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사업의 핵심요소 및 추진배경 등을 이해해야 좋은 출품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누리집에 게시된 정책홍보 자료집은 꼭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시상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올해는 총 63명에게 주최 및 주관, 후원기관상을 수여합니다. 특히 교육부 장관상 5, 시도교육감상 17개를 수여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 공모전의 후원 기관인 대한건축사협회, 대한건축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대표자 상 등도 준비돼 있으니, 참여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기회라 생각됩니다.

올해는 830일에 진행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컨퍼런스에서 시상식 및 전시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접수할 수 있는 홈페이지와 실시간 응대가 가능한 사무국도 알려주세요.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모전 누리집(www.그린스마트미래학교공모전.com)에 접속하여 개별 접수하면 됩니다. 문의 전화는 02-6395-3121 또는 02-781-0133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공모전 수상작 활용 계획이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 공모전 수상작은 공모전 홈페이지에 VR갤러리 형식으로 전시할 예정입니다. 말씀드린 미래학교 컨퍼런스에서도 수상작들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수상작들을 모아 별도 사례집으로 제작해 학교에 배포하여, 미래학교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입니다. 가상설계 분야 중 우수작들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교들과 공유해 학교 사전기획 단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동탄중앙이음터, 학생과 주민의 공유공간 사례


 

 ▶​용남중학교, 융합수업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