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21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

박소은 기자

2021.07.07

조회수 14867

2021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

Chem is-try, 세상을 바꾸는 화학!


공모전 담당자 Interview

한국화학연구원

이정민 담당자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이 주최하는 ‘2021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이 씽커들을 찾아왔습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공모전으로 올해에는 캐릭터와 영상 두 분야를 모집합니다. 

접수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로, 이번 공모전 담당자인 한국화학연구원 이정민 담당자를 만나 공모전 준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2021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은 화학을 주제로 하는 창의적 콘텐츠 공모전으로 화학·화학기술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공모전입니다. 

2014년을 시작으로 벌써 8회차를 맞이하는 이 공모전은 많은 국민이 참여해 화학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장이기도 합니다.



- ​이번 공모전에서는 캐릭터 분야가 신설되었습니다! 특별히 캐릭터 분야가 신설된 이유는?

우리가 매일 입고 다니는 옷부터, 스마트폰, 약 등 우리 생활 전반에 녹아있는 게 바로 화학인데, 이 ‘화학’을 표현할 수 있는 대표 캐릭터는 부재한 상황입니다. 

화학의 특성을 잘 담은 캐릭터를 만들어 활용한다면, 화학의 중요성과 가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국민들과 함께 ‘화학 캐릭터’를 만든다면, 그 의미가 더욱 크게 다가올 듯하여 특별히 올해 공모전에는 캐릭터 분야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 ​공모전 준비 시 유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때 화학을 향한 애정을 담아 자유롭게 표현해주시면 됩니다. 이외에 적품 규격을 잘 확인하시고, 이에 부합하는 형태의 결과물을 제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좋은 아이디어일지라도 작품 규격에 맞지 않으면 실격으로 처리됩니다. 또한, 모든 창작물에는 주인이 있습니다. 온전히 본인이 순수 창작한 결과물로 공모전에 출품해주시기 바랍니다. 초상권, 저작권 등 법적인 문제에서도 벗어나지 않는 방향으로 제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상작은 추후 어떻게 활용되나요?

공모전 수상작들은 화학의 역할과 가치를 알리는 ‘화학 대중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캐릭터 분야의 경우, 기관 발행 카드뉴스, 영상 등 온라인 콘텐츠 제작 시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예정이며, 캐릭터 굿즈 제작 등 오프라인 제작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향후 상황에 따라 한국화학연구원의 대표 캐릭터로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영상콘텐츠 분야의 경우, 기관의 공식 SNS 채널에 게시하여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확산할 예정입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행사 진행 시 필요에 따라 분야별 해당 영상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예정입니다.



- 출품자들에게 수상을 위한 간단한 TIP 소개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분야는 직관적으로 보았을 때 ‘화학’을 연상시킬 수 있는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캐릭터의 형태 및 이름에 담긴 의미도 하나의 평가 요소가 될 예정입니다.

 영상콘텐츠 분야는 <탄소 중립 / 소재·부품·장비 / 코로나19 바이러스 / 플라스틱 / 일상 속 화학> 총 5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주제들을 잘 이해하고 담았는지’를 중점적으로 심사할 예정입니다.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동시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영상이라면 더욱 큰 점수를 받을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 ​마지막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예비 응모자들을 위한 응원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화학물질’이라고 하면 우리 마음속에서는 거부감부터 드는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화학은 우리 가까이에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아플 때 낫기 위해 먹는 약, 하물며 매일 섭취하는 음식들도 결국 다 화학이죠. 플라스틱 문제와 같이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힘쓸 때 화학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이런 화학을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이 오해하지 않을 수 있을지 함께 고민했으면 합니다. 화학과 화학(연)을 향한 애정을 듬뿍 담은, 좋은 작품으로 만나길 바라며 도전자 여러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글_박소은 기자

 


<한국화학연구원 소개>

한국화학연구원은 화학 분야 유일의 국책연구기관으로서 1976년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화학공정, 화학소재, 의약바이오, 정밀·바이오화학 등의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화학분야 산·학·연·관의 구심체로서 화학산업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한국화학연구원은 기후변화와 4차 산업혁명 등 다가오는 미래에 적극 대응하여, 국가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전 지구적 현안을 해결하는 세계적 선진연구기관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