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공모전 처음인가요? 공모전 궁금증 Q&A

편집부

2021.03.30

조회수 3023

4월입니다. 대학 생활 시작한 지 한 달, 새로운 도전 거리를 찾는다면 ‘공모전’을 추천합니다. 대학생활의 또 다른 경험, 미래 진로와 취업의 길잡이. 공모전 지면 오리엔테이션으로 공모전 세계를 간단한 문답으로 소개합니다.  


씽커 : 공모전의 뜻은? 

코치 : 영어로는 Contest. 공개모집한 작품의 전시회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이디어나 작품, 참여활동가를 공개모집하여 뽑아 시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씽커 : 공모전의 매력은 무엇?

코치 : 공모전은 자신의 아이디어나 작품으로 정부·공공기관이나 기업, 단체와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소통수단입니다. 

국민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도전자라면 자기 분야의 재능과 실력을 맘껏 발휘하고 키우면서 당선되면 엄청난 시상금을 탈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이나 대학생들이라면 덤으로 스펙을 쌓거나 특전을 얻을 수 있어 취업이나 미래 진로설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씽커 : 공모전 분야에는 어떤 게 있나? 

코치 : 광고, 논문, 디자인, 기획, 아이디어, 마케팅, 리포트, 창업, 각종 글쓰기나 사연, 그림, 포스터, 로고, 슬로건 등의 창작품, 건축설계, UCC영상, 웹툰, 게임, 앱, IT, 공공정책, 다양한 대외활동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씽커 : 공모전 시상금은 얼마나 될까? 

코치 : 보통 일반인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공모전은 대상작의 경우 300만원에서 500만원을 지급합니다. 기업의 마케팅공모전, 창업, 설계디자인 등의 경우 1등 1000만 원 이상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씽커 : 도전할 때 특별한 요령이 있나? 

코치 : 핵심 포인트는 기존 당선작을 살펴본 후 주최사의 기획 의도나 심사 방향에 맞는 실용적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주제 연관성을 시작으로 창의성, 독창성, 논리성, 완성도 등이 대부분의 공모전 심사요소들입니다. 공모전 분야별 심사항목을 고려하여 도전하시면 당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씽커 : 도전 절차는?

코치 : ‘공모전 분석 → 문제발견 → 문제정의 → 솔루션 → 작품제작 → 출품 → 발표’의 과정을 거치는 게 보통입니다. 


씽커 : 어떤 아이디어나 작품이 당선되나? 

코치 : 주제와 연관성이 높되, 기존에 없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면 수상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문제, 거기에 모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솔루션. 주최사가 저비용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작품일수록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씽커 : 좋은 공모전을 선택하는 요령이 있다면?

코치 : 누구에게나 ‘좋은 공모전’은 없습니다. 도전자인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공모전이면 됩니다. 남들이 하는 선호하는 공모전보다는 자신의 진로나 미래 꿈과 연결선상에 있고 경험과 경력에 도움이 되는 공모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씽커 : 공모전 도전이 취업에 정말 도움이 되나요?

코치 : 공모전 도전경험은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 취업의 스펙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기획, 아이디어 제안 등은 우리 시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공모전 수상자들에게 취업 특전을 주는 주최사도 많습니다. 


씽커 : 공모전에 도전할 때 주의할 점은?

코치 :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것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쉬운 공모전을 선택해 공모전 전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두 번 체험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씽커 : 공모전 도전을 망설이고 있다면?

코치 : 실패를 두려워 말고 딱 열 번만 도전해 보세요. 그러면 저절로 공모전 매력에 푹 빠질 것입니다. 자연스레 엄청난 열정이 생기고 아이디어 대전을 즐기게 됩니다. 그럼 대학 생활과 미래 인생이 바뀔 수 있습니다.


요즘은 새로운 공모전이 하도 많이 쏟아지다 보니, 연간 시행 개수를 파악하기조차 힘든 시대가 됐습니다. 대형 공모전만 연간 5,000여 개가 넘을 정도입니다. 

지금 이 순간, 매일 300개의 공모전이 “나에게 도전해봐!” 하며 씽커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2021년 공모전 열정시대! 도전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옵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공모전 코칭 전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