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2019 새내기들이여! 공모전에 도전하라

편집부

2019.01.29

조회수 10992




낙타가 바늘구멍에 통과하기보다 어렵다는 취업난 시대입니다. 그저 대학생활에 적응하다가 내일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위기의 청년들이 캠퍼스를 채우고 있습니다. 출발선에 선 새내기들에게 공모전을 소개합니다

    

  "당신은 대학생활 동안 미래를 위해 무엇과 싸우겠습니까? 실체도 없는 경쟁자와 싸우다 지쳐 자포자기하는 것은 아닌가요? 당신을 성장시킬 도전의 대상을 제대로 골라보세요."

 

  그 도전의 대상이 바로 공모전입니다. 대학생활 여러분이 도전해 볼 수 있는 공모전 보물상자 안에는 세 개의 황금열쇠가 들어 있습니다.

 

  하나는 젊음의 영광인 도전정신과 경험을 쌓아가게 하는 키이며, 다른 하나는 내일의 비전인 창조적인 기획력을 키워주는 키입니다. 또한 나머지 하나는 얼마 후 여러분 앞에 맞닥뜨릴 높고 험난한 취업의 문을 여는 키입니다.

공모전은 꾸준히 늘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일 매일 새로운 공모전이 생겨나고 있으며 여름시즌에는 하루 평균 200300개가 넘는 공모전이 진행됩니다.

 

  창의융합인재 시대를 맞아 아이디어 확보와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공모전은 기업은 물론 정부, 공공기관 등에 반드시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아 연간 3000개 이상 공모전들이 다양한 아이디어, 작품, 인재를 모집 중입니다. 젊은이들에겐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됩니다.

 

  주최사도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효과가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들의 경우 공모전을 통해 기업브랜드 가치를 키우거나 신상품 이미지를 홍보하며 동시에 창의적인 인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각 정부부처, 지자체, 모든 기업, 모든 단체, 모든 교육기관들이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작품이나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모전은 대한민국을 일자리창출 기회와 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건 도전해 보느냐입니다.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은 "기회의 시대, 창조성의 시대, 시장의 시대, 실질과 실용의 시대 등 이 시대와 미래의 특징을 묘사할 수 있는 단어들은 많지만, 선택권을 쥔 사람은 다름 아닌 당신 자신뿐이다. 그렇기에 당신의 세계관과 가치관은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 변화를 부정하고 비관하느냐 인정하고 기회를 창조하느냐는 오로지 당신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스로 기회를 창조하느냐는 여러분들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많은 대학생들은 이미 각종 공모전이나 인턴활동, 기업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만의 취업 룰(rule)을 만들어 내며 어려운 취업난을 돌파해 내고 있습니다. 학내 활동과 함께 캠퍼스 밖 도전들이 젊은이들을 기다립니다.

 

"넌 어떤 공모전 팀에 소속돼 있니?"

"이번 여름엔 광고공모전 캠프에 참여할 예정이야."

"우와 넌 마케팅공모전에 수상해 바로 입사가 결정됐다며?"

 

  공모전이란 도전의 문 앞에서 첫 발을 내딛고 싶다면 매일 수백 개의 공모전이 당신의 선택을 기다리는 공모전정보 포털 씽굿’(www.thinkcontest.com)에 방문하세요. 당신에게 반드시 공모전은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것입니다.


 _이동조 전문기자

 

 

TIP. 공모전은 무엇일까요?

 

1. 공모전의 뜻은? : 영어로는 Contest. 공개모집한 작품의 전시회를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아이디어나 작품, 참여활동가를 공개모집하여 뽑아 시상하는 프로그램.

 

2. 공모전의 매력은? : 공모전은 자신의 아이디어나 작품으로 정부·공공기관이나 기업, 단체와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소통수단. 국민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도전자라면 자기 분야의 재능과 실력을 맘껏 발위하고 키우면서 당선되면 엄청난 시상금을 탈 수 있다.

청소년이나 대학생들이라면 덤으로 스펙을 쌓거나 특전을 얻을 수 있어 취업이나 미래 진로설계에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