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알아두세요! 2019 공모전 트렌드 10가지

편집부

2019.03.05

조회수 11366



  매년 공모전은 진화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신문사나 광고기획사에서 진행하던 광고공모전이나 주요 대기업의 논문공모전, 공기업의 학술공모전 등 손에 꼽힐 정도였지만 현재는 주최사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실시됩니다. '2019년 올해 공모전의 주요 트렌드 10'을 미리 살펴봅니다. 
 
1. 창업공모전 풍성한 지원책
창업공모전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정부의 핵심 정책방향과 우리 사회적 화두가 일자리 창출, 직업, 창업이다 보니 기업과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창업 관련 공모전'을 꾸준히 개최하고 있습니다.
창업공모전은 일자리 창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나 청년 일자리 지원 참가자를 모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년들이라면 다양한 지원책이 많아 항상 관심을 가져볼만한 분야입니다.

 

2. 행정부, 지자체, 공기업들이 공모전 주도
일반 기업들이 마케팅 일환으로 공모전을 주로 연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실제로 행정부나 지자체, 공기업들의 공모전 열기도 만만치 않습니다. 각 행정부처는 물론 한국관광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공사, 자산관리공사 등에서는 대부분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특색을 살리는 공모전들이 대거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정책모집, 홍보, 집행과정에서 대중과 쌍방향 소통이 필요한 시대가 됐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3. 참여체험형 공모전 풍성
실전과 현장, 경험과 스펙이 있는 곳, 바로 참여체험형 공모전입니다. 홍보대사, 기자단, 기업마케터, 아이디어기획단 등과 같은 실전 체험 공모전이 꾸준히 개최되고 있습니다.
특히 땀 흘리거나 봉사하는 형식 또는 직업 기업현장에서 아이디어를 짜내고 실무에 적용하는 체험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의 열정을 이끌어내는 형식이 많아졌습니다.

 

4. 한 공모전 다양한 분야 동시 진행
최근 공모전은 한 공모전 안에 다양한 분야 공모전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 논문, 디자인, 기획, 아이디어, 마케팅, 리포트, 창업, 각종 글쓰기나 사연, 그림, 포스터, 로고, 슬로건 등의 창작품, 건축설계, UCC영상, 웹툰, 게임, 앱, IT, 공공정책, 다양한 대외활동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공모전이 시행되며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이 한 공모전에 묶여 진행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5. 1년 내내 공모전 시대
공모전이 가장 활발한 시즌은 4월부터 여름방학 기간입니다. 그러나 이제 공모전 수가 늘어나고 공모전 개최 기업이 증가하면서 거의 1년 내내 공모전들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꾸준히 공모전 정보를 수집한다면 언제든 도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억해 둘 점은 대형 공모전들의 경우 매년 같은 기간에 공모전이 진행되기 때문에 지난 해 공모 시기를 확인한 후 미리 아이디어를 준비하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6. 채용특전 혜택을 주는 공모전 증가
공모전 수상자들에게 취업특전을 주는 공모전들이 연간 100개~200개 정도 됩니다. 공모전 경력이 좋은 스펙이 되기도 하지만 큰 기업에서 채용에 특전을 준다는 것은 공모전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입니다. 
대학 3학년이나 4학년들은 특히 취업과 연관성이 높거나 채용특전을 주는 공모전들을 적극적으로 도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7. 시상금이 증가한다
공모전 당선 시상금이 매년 늘고 있다. 대학생 현상공모의 대상 상금액은 평균 300만 원에서 500만 원에 이릅니다. 대학생 공모전의 경우 전체 시상총액기준으로 1000만 원에서 3000만원에 이릅니다. 최근에는 1등 당선작에만 1000만 원이 넘는 공모전도 등장합니다.
수상금이 공모전 도전의 목적이 될 순 없겠지만 그만큼 좋은 아이디어나 작품을 주최사나 기관이 원하고 있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8. 해외탐방 프로그램 인기
글로벌시대에 발맞춰 해외에 갈 수 있는 공모전도 다양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LG글로벌챌린저. 교보생명아시아대장정, DB김준기문화재단, 'DB금융제안 공모전' 글로벌 금융탐방 등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각 국 기업, 연구소, 대학,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사회단체 등을 직접 방문해 연구 보고서를 제출하는 형식이나 해외 탐방기회를 두는 것으로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9. 기업공모전 전용 인터넷사이트 속속 오픈
영삼성, 영현대, 상상마당유니브 등 대학생들과 청년들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상시적으로 얻고 공모전 인재를 꾸준히 관리하기 위해 기업들은 20대들과 소통채널인 공모전 전용 인터넷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모전 주최사들은 진행하는 공모전 전용사이트를 구축해 역대 수상작들과 다양한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있으니 공모전 도전할 때는 반드시 전용 사이트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10. 작품 실제 적용하는 사례 증가
공모전 수상작품이나 수상자를 기업에서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디자인공모전이나 마케팅전략 아이디어 공모전 등에서 활발합니다. 수상작을 실제 제품화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당선자들에게 각종 실무에 참여시켜 귀중한 포트폴리오 경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