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4월 성공 공모전을 위한 워밍업 10계명

편집부

2019.04.01

조회수 6474




공모전 무작정 도전 no 
도전 전략 체크 yes 

성공 공모전을 위한 워밍업 10계명  

4월이 되면 대학생활이 익숙해졌고 공모전에 도전해 볼 시기입니다. 이왕 도전하는 공모전이라면 무작정 시작하는 것보다는 성공확률을 높이는 전략을 체크해 보세요. 공모전 당선 비결위한 10계명을 기억해 두세요. _이동조 전문기자   

1계명. 자신있는 분야를 골라라. 

공모전은 하나의 완성된 작품을 요구합니다. 수많은 경쟁자들을 뚫고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관심이 있는 분야',

'전문성과 잘 아는 분야', '자신의 특별한 전공분야', 전문스킬(인공지능이나 소프트웨어 등)', '가장 많은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고 믿는 분야'를 접목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만듭니다.


2계명. 발상을 전환하라

공모전의 참가자는 주로 대학생이며 그들이 내는 출품작은 아마추어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최사가 공모전을 개최하는 이유는 그런 아마추어에서 나오는 이전에 없던 기발한 발상전환을 얻기 위함이란 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3계명. 현재의 흐름을 파악하라.

공모전은 현 시대와 전혀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요즘 시대의 유행패턴을 이해하고 접목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현재 대중의 관심이나 문제, 이슈에 관심을 가지세요.


4계명. 열정을 표현하라.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라는 광고 카피가 있습니다. 작품 속에 열심히 일한 당신의 흔적이 곳곳에 녹아있다면 '수상의 자격;은 그만큼 높아질 것입니다. 자료 속에 열정이 그대로 배어있고 자료 수집을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심사위원은 읽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5계명. 주최사를 파악하라.

공모전의 성격은 주최사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주최사가 이 공모전을 통해 얻으려는 것은 무엇인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주최사의 사업방향이나 수상작 활용 목적 등도 파악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6계명. 기존 당선작을 검토하라.

공모전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가장 쉽게 가르쳐 주는 선생님은 바로 지난 당선작품들입니다. 홈페이지나 자료검색을 통해 기존 당선작들을 검토하세요. 유사한 공모전 수상작들을 찾아 볼 수도 있습니다.


7계명. 심사경향을 체크하라.

심사위원 특징이나 심사경향, 심사기준에 평가기준과 점수는 확연히 달라지게 마련이지요. 기존의 진행했던 공모전이라면 심사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심사기준을 꼼꼼히 체크하여 자가진단해 보는 게 좋습니다.


8계명. 현실성과 실현성을 높여라.

주최사는 공모전을 통해 "참신한 새로운 발상"을 얻어 "실제로 기업에 활용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창의적 생각이 현실에 적용되는 구체적인 시뮬레이션이나 실용성을 데이터로 제시하면서 설득하는 게 좋습니다.


9계명. 팀워크가 중요하다.

팀을 구성할 때는 팀워크가 공모전 준비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아이디어 토론, 의견조율이나 각자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마음편한 친구가 좋을지, 능력 있는 협조자와 함께 할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10계명. 출품할 때 신경 써라

만들어낸 출품작이 공모전 담당자에게 전달돼야 합니다. 주최사의 요구사항이나 주의사항을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특히 저작권 부문을 명확하게 이해한 후 출품하세요. 또 의도치 않는 표절이나 기존에 있는 아이디어인지 꼭 검증하는 습관을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