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대외활동 공모전 합격전략의 모든 것

편집부

2019.07.01

조회수 5301




여름방학입니다. 마케터, 서포터즈, 블로거, 홍보대사 등과 같은 대외활동에 도전하려면 지원서 작성요령과 면접전략이 필요합니다. 하나하나 체크하여 꼭 좋은 스펙 쌓으세요.

​​​​ 


“왜 이 활동에 지원하려고 하는가?”, “왜 당신을 뽑아야 하는가?”


대외활동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 두 가지 질문에 명확한 답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그 질문에 충분한 답을 정리해 두었다면 이제 자신만의 차별적인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지원서를 작성할 때는 사전에 주최사의 진행이유와 구체적인 요강내용, 미션과 활동방법, 활동기간, 활동에 필요한 능력 등이 무엇인지 꼼꼼히 파악해야 합니다, 주최사가 요구하는 내용에 대응하여 자신의 경험, 재능, 장점을 정리하여 서로 매칭시켜 나가는 게 바로 지원서 작성 방법입니다. 

 

지원서 형식과 디자인 신경써야

 

우선 유의할 점은 지원서의 형식, 디자인 측면에서 신경 써야 합니다. 너무 성의 없이 보낸 지원서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자기표현도 서투르고, 지원할 곳에서 원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그냥 열심히 하겠다는 내용만 가득한 경우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심사위원들은 이런 지원서를 1차에서 대부분 탈락시킵니다. 

 

지원서 작성의 기본은 주최사와 지원자의 서로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주최사의 요구와 지원 팀이 서로 좋은 공통분모를 찾아 항목별로 분류한 뒤 심사위원들이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고, 보기 좋고, 깔끔하게 각종 표, 이미지, 사진 등을 활용하여 정리하면 가장 창의적인 지원서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지원서 작성시 체크포인트

 

성공하는 지원서 작성시 체크포인트는 하나씩 살펴보면 첫째, 지원서 빈 칸에 여백이 너무 많지 않도록 충실하게 내용을 채우라는 것입니다.


정 쓸 게 없더라고 각오나 하고 싶은 계획이나 각오라도 정성스럽게 쓰는 게 좋습니다. 분량이 적거나 빈공간이 있으면 성의 없게 보이고 신뢰성을 떨어뜨려 선발되기 힘듭니다.

 

둘째, 활동을 끝까지 책임 있게 수행할 성실성과 열정을 두루 갖춘 사람임을 반드시 어필해야 합니다. 대외활동 기간은 대부분 적게는 3개월에서 6개월 가까이 되기 때문에 주최사 입장에서 꾸준한 활동할 수 있는 학생들을 선호하기 마련이지요.


“중간에 그만 두면 어쩌지?”, “힘들다고 포기하면 어쩌지?”, “자신의 일처럼 책임감 있게 끝까지 함께 할 수 있을까?” 뽑는 담당자들은 이 점이 가장 신경 쓰입니다. 


일부 지원자들은 선발 후에 이름만 올릴 뿐 처음부터 아예 활동에 불참하거나 활동기간 중 일방적으로 연락을 끊어, 주최사 담당자들을 곤혹스럽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우려를 사전에 씻어주는 게 지원자의 고급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유튜브 채널, 개인 블로그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활용 문제입니다. SNS의 내용과 이웃 수, 친구 수, 팔로워 수는 이제 대외활동 지원자들이 갖춰야할 강력한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대외활동의 대부분은 SNS활동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니 SNS활동에 강한 지원자는 한 사람을 뽑는 게 아니라 수천만 명의 팔로워까지 덤으로 뽑는 셈이니 당연히 주최사가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디어 실행계획안 및 저작권 이해 제시

 

넷째, 실행계획안 작성법도 신경 써야 합니다. 계획안의 모든 아이디어는 철저하게 주제나 미션과 연관성을 가져야 합니다. 그 공모전의 기획 의도나 목적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한 후 콘셉트에 맞는 실행 계획안을 만드는 게 좋습니다. 


실행계획안은 일정표에 맞게 구체적으로 그리고 세부적으로 항목별로 정리해야 합니다. 실행계획 몇 가지를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보다는 일정 혹은 아이템별 항목과 타임테이블을 결합시켜 한 눈에 세부 계획안을 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훨씬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참여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때 타인의 저작권 침해가 큰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저작권 문제도 잘 이해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면 신뢰감을 대폭 높일 수 있답습니다.

 

Tip. 대외활동 심사위원이 던지는 면접 예상질문


1. 주최사 및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가?
2. 주최사의 선발 목적과 수행하게 될 미션을 충분히 알고 있는가?
3. 블로그 운영 등 SNS 커뮤니티에 능통한가?
4. 활동에 필요한 스킬은 어느 정도인가?
5. 동영상 촬영 및 편집이 가능한가?
6. 기존 기수나 앞으로 진행할 주요 활동내용과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가?
7. 어떤 경험이 있는가?
8. 활동기간과 대학생활 병행에 문제가 없는가?
9. 활동계획표나 활동아이디어를 정리했는가?
10. 왜 뽑아야 하는가?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