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HOT YOUTH

애경그룹 AK MALL SNS팀 GM 양성욱 씨

이진호 에디터

2015.02.15

조회수 17882

AK몰은 애경그룹 유통부문 온라인 종합쇼핑몰입니다. AK몰이 운영하는 대학생 대외활동 MVP 서포터즈는 마케팅 서포터즈의 교본으로 불립니다. 지난 2009년 여름부터 첫 활동을 시작해 현재 14기가 활동 중입니다. 서포터즈의 중심에는 담당자 양성욱(31) 대리가 있습니다. 그를 만나보았습니다.

- 어떤 일을 맡고 있나요?
AK몰 SNS 마케팅을 담당합니다. 블로그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카페 등을 관리하며, 빅데이터 분석은 물론, 대학생 대외활동 MVP 서포터스와 쇼핑블로거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마케팅과 MD 체험활동, 멘토링 강의 등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경험과 추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매일 블로그 포스팅, 기획서 작성 등 빡빡한 일정으로 가득하지만 배울 것이 많아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외부 대행 사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SNS 마케팅을 컨설팅, 운영하면서 부가 수익도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sns.akmall.com/)를 접속해 보시면 됩니다.


 

▶ AK몰에서 대학생 대외활동 MVP 서포터스와 함께 하고 있다. ​​

- 현재 하는 일에 대한 꿈을 가지게 된 계기는?
어릴 때부터 프로레슬링 사이트에서 활동하며 관련 칼럼, 뉴스 등을 수집해 사이트에 올렸습니다. 그러면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익숙해 졌습니다. SNS를 워낙 좋아하는 성격이라, 자연스럽게 직업으로 이어진 거 같습니다.

- 전공과 지금 선택한 일과의 연관성은 어떠합니까?
경영학과를 전공했지만 연관성은 그리 높지는 못합니다. 마케팅이란 것 자체가 오히려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기 때문에 전공 자체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AK몰에서 대학생 대외활동 MVP 서포터스와 쇼핑블로거 등을 담당하고 있는 양성욱 대리. 끼와 재능을 살려 빅데이터 분석, 대학생서포터즈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그동안 어떤 활동을 했습니까?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프로레슬링을 봤습니다. 중2때부턴 본격적으로 프로레슬링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시작했고, 대학교 재학 시절, 한국에 방송되는 TNA 프로레슬링과 UFC 종합격투기 방송 번역을 맡기도 했고, 프로레슬링 해설자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성격이 한 번 꽂힌 곳엔 승부를 봤던 것 같습니다.



 -취업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성을 둔 것은?
내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열정 있다, 실력 있다’는 말보단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수치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뛰어다닌 것 같습니다. 내가 만일 수원 AK&에 입사하고 싶다면, 수원 AK&는 물론 근처 상권 등을 탐방하며 장단점, 시장 분석 등을 통해 리포트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증명 가능한’ 것들을 만들어 갔습니다.
또한, 내 부모님이 아닌 이상 내가 여태껏 뭘 했느냐에 그리 관심을 가질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먼저 남들에게 보여주자는 마인드로 블로그를 포함한 SNS를 포트폴리오라 생각하고 열심히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습관이기도 합니다.


-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일이 있다면?
대학생 대외활동 프로그램 AK몰 MVP 서포터스를 횟수로 6년 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MVP 서포터스 출신 친구들이 취업 등 좋은 소식을 알려줄 때가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제가 잘 된 것보다 더 기분이 좋습니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 인가요?
항상 재미난 일이 일어났으면 하는 것입니다. 내 주위 모든 것이 내 인생의 글감이고,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내 인생을 살아가는 나 자체가 생명력 있게 끊임없이 움직이는 게 목표입니다. 제 좌우명 자체도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입니다.

글_이진호 에디터




Tip. 양성욱 님이 전하는 취업 성공 가이드

1. 본인이 했던 Fact를 기록하세요.
경험과 경력은 엄연히 다릅니다. 본인의 다채로운 경험을 더 갈고 닦아 경력으로 말할 수 있는 대학생활이 되셨으면 합니다. 증명할 수 있는 본인의 가치가 본인의 스펙 그 자체입니다. 단순한 학점, 토익 점수를 뛰어넘는 진짜 스펙 말이죠.

2. 두드리면 열립니다.
무조건 들이대셔야 합니다. 움직였으면 합니다. 20대에 고생해야, 30대가 그나마 편하고, 30대에 고생해야, 40대가 그나마 더 편하다고 들었습니다. 부양해야 할 처자식이 있는 것도 아닌데, 하고 싶은 거 맘대로 하세요. 그리고 여행 많이 다니세요. 곧 AK몰 MVP 서포터스 15기 모집을 시작합니다. 도전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