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LUB DATE

러시아 교환학생 정지응 님 인터뷰

김희량 에디터

2016.10.31

조회수 13428

당신에게 오는 기회 절대 놓치지 마라!”

 러시아 교환학생 정지응 님 인터뷰

 

여러분은 러시아라는 나라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나라, 그 대륙을 향한 꿈을 품은 러시아에서 교환학생을 마친 정지응 님(경희대 러시아어학 전공)의 도전기를 들어봅니다.

 

 

 

- 모스크바로 교환학생을 다녀오셨어요. 진로 방향이나 생각 등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교환학생 생활은 저의 관점부터 삶에 대한 태도, 인간관계, 꿈에 큰 영향을 줬어요. 특히 평범하게만 살려던 인생에 대한 태도가 도전적으로 변했습니다.

 

-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러시아 지역이 어떤 매력을 가질 수 있는지요?

러시아는 대국이긴 하지만 아직 국가 전반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있어 그 발전 정도가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향후 취업을 준비하실 때 러시아에 투자할 만한 분야를 고려해 회사를 살펴보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예를 들자면 현재 러시아는 의료기술 면에서 다소 뒤떨어지는 면이 있으므로, 해외의 다른 국가는 물론 한국 현지 의료 기업들도 많은 진출을 시도 하고 있으니 그런 쪽으로 살펴보셔도 좋겠네요.

그 외에도 이공계열 친구들은, 자원 관련 회사 쪽으로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러시아 미술전시회 관람 후 기념촬영

 

모스크바 원광 한국어학교에서

 

 

러시아 문화 체험 모습​ 

 

- 대학 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 무엇이었나요?

교환학생을 신청했던 게 가장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가정형편이나 이런저런 이유로 포기할 뻔했었는데 교수님과의 상담 중 시절 인연이라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무엇이든 다 때가 있고, 그때가 지나면 만날 기회도 적지만, 기회를 만나도 전과는 다른 거란 말이었습니다.

 

이 말에 감화를 받아 교환학생 신청 기간이 끝날 무렵에 부리나케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했습니다. 그러고 나니 여기저기서 도움의 손길도 생겼고, 제 자신도 더 노력하게 되었어요.

 

- 대학 진학 시, 러시아어학과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저는 향후 한반도의 정치적 경제적 행보에서 러시아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통일되기 전에는 북한과 남한이 있는 한반도를 둘러싼 주요 세력 중에서 북한과 교류할 시에 해결책으로써의 큰 키워드이기도 하고, 통일된 후에는 그러한 외교적 역할은 물론 철도사업을 비롯한 경제적 측면에서도 큰 영향을 미칠 거란 생각이었죠. 그래서 러시아어학과를 선택했습니다.

 

- 어문계열 학생으로서 겪는 어려움이나, 장점이 있다면?

언어라는 건, 그 언어를 쓰고 있는 사람들과 국가의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그 언어라는 것을 통해서 그 사람이 하는 모든 일, 나아가서 그것들로 이루어진 국가가 구성되고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반면, 언어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어문계열 학생들은 복수전공을 시도해야 합니다.

 

- 러시아로의 교환학생이나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말씀해 주고 싶은 유의점은?

러시아는 정말로 내가 도전해보고 결과를 얻기 전까지는 무엇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는 나라에요.

 

매표원 아주머니랑 왜 표를 나한테 안 파는지도 따져보고, 왜 내가 받은 학생증은 교환학생임에도 러시아 학생으로서 인정이 안 되는지도 따져보고, 복도에서 말 걸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인종차별 두려워 마시고 말도 걸어보세요.

1020분 따지다 보면 표도 내 손에 쥐어지고, 질려서라도 나는 러시아 학생이 되기도 하고, 뜻밖의 화답을 받으며 친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끝으로 독자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인간은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 무언가를 망설일 때 큰 힘이 되는 구절입니다.

안 된다고만 하는 주변에 자신을 맡기지 말고, 된다고 믿었으면 좋겠어요. 나중에 아쉬워하고 후회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우리가 꿈을 좇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_김희량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