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AMPUS & CAREER

[클럽데이트] 2015 ISO서울총회 서포터즈 ‘2조있소ISO’ 팀

김상민 에디터

2015.09.01

조회수 11313

“서로 다른 전공도
함께 뭉치면 시너지 효과가 나요”

● 2015 ISO서울총회 서포터즈 ‘2조있소ISO’ 팀

많은 대학생들이 공모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고 혹은 주어진 미션을 잘 하려고 아이디어 회의를 많이 합니다.
오는 9월 13일부터 18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2015 ISO서울총회가 운영하는 서포터즈 팀 ‘2조있소ISO’를 소개합니다. 대외활동으로 뭉친 이들의 다양한 활동과 미션성공 노하우를 전합니다.

 




- 먼저 ISO는 무엇이고 어떤 서포터즈 활동을 하고 있나요?
ISO는 전기/전자를 제외한 모든 분야의 국제 표준화를 추진하는 기구입니다. ISO의 서울총회 운영사무국이 대학생들을 선발해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표준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안타깝게도 아직은 국민들의 인지도나 참여도가 많이 부족해 다양한 홍보사업을 위주로 펼치고 있습니다.

국민행복표준, 국제표준올림피아드 등의 사이트를 방문해, 관련 사업을 개인 블로그로 알리는 일을 주로 많이 합니다. 표준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으며, 이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는 지속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2조있소ISO’라는 팀 이름이 독특한데요?
‘있소’를 영어 ISO와 연관시켰습니다. 음운의 유사성 때문에 재미를 줄 수 있고, 서울총회에 사람들의 시선을 주목시키고 싶었습니다.

 

- 팀으로 의기투합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다양한 전공의 대학생들이 모여 2조로 편성됐고 ‘2조있소ISO’라는 팀 이름을 정했습니다. 팀으로 뭉친 후  본격적으로 다양한 미션과 아이디어 제안 등의 홍보대사 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서로 다른 전공자들이 한 팀으로 의기투합한 것이 큰 장점이 되었습니다. 영문학 등 인문대, 공대 등 전공이 다른 까닭에 각자 다른 경험을 많이 한 것을 미션 안에 넣었더니 이색적인 결과물이 많이 나왔습니다.

- 그중 ‘카드뉴스’를 만들어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데요?
요즘은 뉴스를 모바일로 보기 때문에 만화책 읽듯이 빨리 읽고 재밌게 넘어갈 수 있는 것을 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뉴스처럼 분석과 해설 위주의 기사를 만들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를 하고, 주위 사람들의 피드백도 받은 결과 쉽고 재밌는 카드 뉴스가 좋겠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카드뉴스는 주요 정보와 이슈를 이미지와 간단한 텍스트만으로 재구성한 신개념 뉴스입니다.

다 읽고 나면 이전에 몰랐던 ISO의 정보들을 하나씩 알게 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었으면 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카드뉴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 카드뉴스를 제작할 때 좋은 팁이 있다면요?
카드뉴스를 연작시리즈로 만들어 생활밀착형으로 가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휴가철 알아두면 좋은 표준 팁을 만드는 것이죠. ISO서비스 인증을 받은 호텔, 식중독 방지를 위한 음식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표준 등 여름휴가를 맞아 알아두면 좋은 표준 관련 팁을 제시하는 게 좋습니다.

좀 더 생활밀착형으로 파고들면 역사 속 표준이야기도 있습니다. 볼티모어 화재 등 역사 속에서 재미있는 표준이야기를 찾아 쉽고 재미있는 사례를 찾아 소개하는 것입니다.


- 홍보미션으로 영상작품을 제작할 때 비법도 알려주세요.
다양한 콘텐츠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영상물의 경우에도 ‘표준’에 대한 공부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놀이터가 KS가 지키고 있는가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즉, 어린이 놀이터도 안전관련 KS기준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실제로 부착된 놀이기구를 찾거나 지키지 않고 있는 놀이터의 실태를 알려서 안전 표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놀이터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 인터뷰도 가능합니다. 놀이터에도 표준이 있다는 것을 아는 시민이 많지 않습니다.

놀이터에도 표준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된 시민들을 인터뷰해 안전에도 표준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것이 포함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앞으로 대외활동과 있소ISO 팀의 목표가 있다면?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사진과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 합니다. 핸드폰 카메라가 아닌 작품 사진 정도의 퀄리티가 나오는 사진을 촬영해서 개인 SNS와 유튜브 등에 전파해 짧은 시간에 빨리 전파하는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전략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생각입니다. 

글_김상민 에디터

Tip. 대외활동의 미션 성공 노하우

1. 주변에서 아이디어를 찾아라!
대외활동의 미션에 대해 너무 어려워하지 말고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소재에 관심을 기울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상 상황을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익숙한 생활밀착형으로 접근하라.
여자와 남자의 픽토그램이 바뀌어 있고 글자로는 여자와 남자를 적어 두었을 때 사람들이 얼마나 정확히 인지할까?를 만드는 등 생활밀착형 소재를 찾아보세요.

3. 현장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질문하라. 
잘못된 상식, 생활주변에 늘 함께 하지만 잘 모르는 정보의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길가는 시민들에게 돌발 질문을 던져 재미있는 반응을 살피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