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HOT YOUTH

세계 곳곳 교환학생들과 ‘국제 우정’ 쌓아요!

송윤지 에디터

2020.04.01

조회수 10655

클럽데이트


세계 곳곳 교환학생들과 ‘국제 우정’ 쌓아요! 




톡톡 클럽데이트

한양대 국제처 산하 학생단체 

‘한양글로벌라이언즈’


대한민국을 넘어 더 넓은 세상과 소통하고자 모인 학생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친구가 되고, 스스로가 ‘작은 대한민국’이 되어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널리 알리고 있는 

‘한양글로벌라이언즈’(회장 허세연님)를 소개합니다!



- 한양글로벌라이언즈는 어떤 모임인가요?


한양글로벌라이언즈(한글라) 2017년 말 설립된 한양대 국제처 산하 학생단체입니다. 

한양대에 방문하는 초청 교환학생들이 학교와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고, 그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환학생들 사이의 친목 도모와 한양대생과의 교류를 돕기 위해 축구, 댄스, 등산, 사진, 볼링, 영화 

총 6개의 동아리(Glub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환 학생과 본교 학생들을 매칭시켜 서로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HY-Buddy’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교환학생들을 위한 환영회와 송별회인 ‘Welcome party’와 ‘Farewell party’, 

경주나 강원도를 방문하여 한국만의 문화와 정서를 소개해주는 ‘Field Trip’도 매 학기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환학생들의 학교생활에 유용한 정보가 담긴 카드뉴스 제작과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글라’만이 지닌 강점과 매력이 있다면?


모든 팀원은 교환학생들을 위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고, 주체적으로 행사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글라의 목적은 교환학생들을 지원하는 것과 더불어 본교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국 학생들이 교환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외국 학생들의 가치관, 문화 등을 접함으로써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특히 ‘한글라’에서 맺은 인연은 교환학생 기간에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본국으로 돌아간 후에도 지속됩니다. 

이런 점은 한양대학교의 국제화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활동 사진


- 지난 한 해 동안 ‘한글라’ 활동 중 가장 뜻깊게 남은 기억이 있다면?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면 역으로 제가 외국에 교환학생으로 간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할지 고민해봅니다. 


오랜 시간 준비하고 공들인 행사를 교환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길 때, 

그리고 한글라와 함께한 시간이 잊지 못할 기억이라 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저희 활동이 한양대의 국제화에 기여하고, 외국 학생이 본국으로 돌아가서도 한글라를 기억해줍니다. 

이런 점이 한글라 활동과 더 나은 행사를 만들게 하는 우리 단체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한양글로벌라이언즈 단체사진


- 앞으로 활동과 리크루팅 계획이 있다면?


교환학생들에게 한양글로벌라이언즈를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SNS이벤트를 기획 중입니다.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되면, 개강 행사와 페어웰 파티에 대해서도 논의 중 입니다. 


한양글로벌라이언즈의 리크루팅은 매년 5월, 11월에 진행됩니다. 이번 5월에도 기존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글라에 대한 모집과 홍보는 모두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진행합니다. 

한글라 리크루팅뿐만 아니라 매년 2월과 8월에는 HY-Buddy, 매 학기 초에는 동아리 Glubs의 리크루팅이 진행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_ 송윤지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