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HOT YOUTH

“대학생 컨설팅으로 소상공인 자립 도와요!”

송윤지 에디터

2020.08.07

조회수 7978

CLUBDATE


“대학생 컨설팅으로 소상공인 자립 도와요!”

대학생경영컨설팅학회 ‘SoME’


우리 주위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 학회.
마이크로파이낸스에 대한 사회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유일무이 대학생 경영컨설팅학회, SoME 이야기.


▶ SoME 포럼 개최 사진


Q. 대학생경영컨설팅학회 SoME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SoME은 ‘Society of Microfinance for Everyone’의 약자로 지역 소상공인의 자립을 지원하는 대학생 연합 경영컨설팅 학회입니다.
2011년에 설립되어 현재 18기까지 이루어져 있으며 SK미소금융재단과 서울경제 라이프점프, BCG알룸나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SoME은 대한민국 소상공인 모두의 경제적 자립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사회에 대학생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하는 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컨설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 SoME 활동 모습



Q. SoME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A. SoME은 한 학기 기수제로 운영이 되며, 학기 중(3~6월, 9~12월)과 방학 중(7~8월, 1~2월)으로 구분이 됩니다.
학기 중에는 방중 실제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컨설팅 기법들을 배우고 모의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단체들과 프로보노를 진행하여 실무자에게 강연을 듣고 컨설팅 기법, 마케팅 강연, 소상공인 경영전략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방학 중에는 학기 중에 배웠던 컨설팅 기법을 바탕으로 실제 소상공인 업장 컨설팅을 실행합니다. 약 8주 동안 진행되며 업장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학회원들이 직접 실행하고 수정, 보완하는 사후방문까지 진행합니다.
또한 SoME 포럼을 진행하여 금융뿐만 아니라 소상공인과 기업의 사회활동, 컨설팅 프로세스 등 여러 주제를 바탕으로 전문가 강연을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서울경제라이프점프와 함께 하는 썸데이 기자단 활동이 있으며 학회원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MT, 팀 활동이나 레크레이션도 진행합니다.



Q. 다른 동아리가 아닌 SoME만이 지닌 강점이나 매력이 있다면?
A. SoME만의 강점이라고 하면 학생들이 직접 업장을 컨설팅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학생입장에서 업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SoME 활동을 통해 업장의 재무, 마케팅, 식재료 원가, 재고 등의 다양한 경영 환경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 매우 큰 메리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여러 학과 사람들이 모여 컨설팅을 진행한다는 점도 학회의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경영학적 접근뿐만이 아닌 다양한 시각으로 업장의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지난 한 해 동안 SoME 활동을 하며 가장 뜻깊게 남은 기억이 있다면?
A. 지난 1년 중 가장 뜻깊은 활동은 방중 컨설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코로나19로 많은 자영업자 분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방중 컨설팅을 시작했던 시기가 코로나19가 시작된 12월 말~2월 말 정도였는데, 그때 담당했던 업장 역시 1주일 정도 아예 손님이 오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업장의 저녁 매출 부진으로 컨설팅 목표를 ‘프로모션’으로 잡고 있었던 상황에서 유동인구의 부재는 전략 시행에 어려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팀원들과 포기하지 않고 컨설팅을 진행하였고 결과적으로 사장님과 좋은 관계로 컨설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6월쯤 사후방문을 해당 업장으로 다시 가게 되었는데 그때도 저희를 반겨 주시고 추가적인 컨설팅 진행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 SoME 활동 모습


Q. 앞으로 활동과 리크루팅 계획이 있다면?
A. SoME은 총 1년 활동으로 진행됩니다. 매년 2월과 8월에 리크루팅이 진행되고 1차 서류, 2차 면접으로 합격자가 선발됩니다.
1년 활동이 모두 끝나면 SoME 학회 수료증을 받을 수 있으며 방중 컨설팅에 참여한 사람들은 SK미소금융재단 컨설팅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회 리크루팅 일정과 홍보 포스터는 7월 말~8월 초까지 각 학교 에브리타임, 아웃캠퍼스 등 대외활동 소개 플랫폼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8월 초까지 서류 모집, 8월 중순에 면접으로 진행되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 인터뷰에 응해주신 조한나 SoME 학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글_ 송윤지 에디터




[경영컨설팅학회, SoME 자세히 알아보기]

+학회 인스타그램: _some_official
+학회 메일: some_official@naver.com
+학회 블로그: blog.naver.com/some_official
+학회 카페: cafe.naver.com/koreans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