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HOT YOUTH

“아이돌 안무를 건강한 안무로 바꿉니다!”

송윤지 에디터

2020.09.27

조회수 4053

핫유스


“아이돌 안무를 건강한 안무로 바꿉니다!”

아웃캠프족  ‘여자댄스팀’ 키료(길효경)·릴리(이민경) 님



아이돌만큼이나 아이돌의 댄스 무대는 큰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아이돌의 안무는 어떤 시각으로 소비되고 있나요? 아이돌 안무를 바라보는 편견을 깨고, 성별을 타파한 건강한 안무를 만들고 있는 ‘여자댄스팀’의 키료(길효경), 릴리(이민경)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Q. '여자댄스팀'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A. 안녕하세요. ‘춤이 그 자체로 보이게, 건강한 안무를 만듭니다!’라는 구호로, 저희는 건강한 안무를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아이돌의 본 안무에서 특정 성별에게만 요구되는 동작들을 수정해 안무를 커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여자 아이돌의 안무를 수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주로 수정하는 안무는 성적으로 대상화되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면, 성적인 매력을 어필하는 듯한 동작, 귀엽고 상큼한 제스처, 통통 튀는 분위기 등 일반적으로 여성에게만 주입되는 이미지를 제거함으로써 고정관념을 타파하고자 합니다.


▲'여자댄스팀' 활동 사진


Q. '여자댄스팀'을 만든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떤 취지로 이런 활동을 시작하셨나요?
A. 여자댄스팀 유튜브 채널을 만들자고 마음먹기 전 댄서 생활을 하기도 했고(키료), 둘 다 춤추는 걸 무척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일반 아이돌 안무를 똑같이 커버하는 채널로 활동하려는 계획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N번방 사건이 일어나면서 사회분위기 속 여성의 이미지와 위치가 어떠한지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여성의 신체를 수단으로 바라보고 원하는 대로 이용하는 현실에 화가 났습니다. 그렇게 여성 인권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여성 인권을 위해 활동하는 유튜브 채널들을 보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원래 준비하고 있던 채널 계획이 아니라 안무를 수정해서 커버하는 활동으로 현 여자댄스팀 채널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여자댄스팀'



Q. '여자댄스팀'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궁극적으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신가요?
A. 첫 번째는 유튜브에 ‘여자댄스팀’을 검색했을 때 흔히 볼 수 있는 섬네일(영상대표사진)과 영상들의 자리에 저희의 영상들이 차지하는 것입니다. ‘


여자댄스팀’이라고 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가 저희의 건강한 이미지로 바뀌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는 건강한 의상을 입고 건강한 춤을 추는 모습을 유행화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추는 춤은 과연 누구의 시선으로 만들어진 것일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여성들이 보다 주체적이고 당당한 모습으로 건강한 춤을 추는 것이 유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의 인사말처럼 춤이 그 자체로 보이고 사람이 그 사람 자체로 보이는 사회가 오기를 바랍니다.
작은 동작, 요염한 동작에 갇히기에 우리의 가능성과 능력치는 너무나 무한합니다. 가슴 뛰게 멋있는 모습으로 살아갑시다.



글_ 송윤지 에디터



<에디터 한 마디>
춤을 사랑했던 학생들이 이제는 건강한 안무를 만드는 어른이 되어 춤이 지닌 가능성을 넓히고 있습니다.
건강한 콘텐츠들이 춤 그 자체를 대표하는 날이 올 때까지 여자댄스팀의 행보를 응원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여자댄스팀의 키료(길효경), 릴리(이민경) 님께 감사드립니다.


<인터뷰어 정보>

여자댄스팀
메일 - womyndt@gmail.com
인스타 - wdt_womyndanceteam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UlWvDEaUvh2_Xl0McsTm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