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AMPUS ON

시대 이슈와 트렌드 알면 공모전이 보인다!

최은영 에디터

2021.02.25

조회수 4236

캠퍼스온


시대 이슈와 트렌드 알면 공모전이 보인다! 

공모전 체크


공모전 도전할 때 자신의 경험과 노력으로 만들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탄탄한 배경 지식, 즉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먼저 알고 있어야 작품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난 2020년을 뜨겁게 달궜던 이슈 중 어떤 점에서 대중들의 눈길을 이끈 것일지 체크해 보고, 올 한 해 공모전에 접목해본다면 어떨까요?



● 식문화이슈는 ‘배달’

코로나에게 잠식되어 비대면 식사가 주를 이뤘던 올 한 해. ‘배달의 해’로 요약할 수 있을 만큼 배달 앱이 많이 발전했습니다. 

와이즈리테일에서 조사한 결과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를 합친 연간 개인 결제 금액은 2019년에는 6조 9,527억 원, 2020년에는 12조 2,008억 원으로 75%의 가파른 상승률을 보여줬습니다. 


또 그 방식에도 변화가 일어났는데요, 예전엔 무조건 오토바이였다면 최근에는 자동차, 자전거는 물론 직접 발로 뛰어서 음식을 가져다주는 뚜벅이 기사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더 배달문화에 주목하는 이유는 올해에도 여전한 ‘캐시카우’라는 점이죠! 그럼 어떤 공모전과 연결 지을 수 있을까요? 


# 울산페이 배달서비스 공모전 : 울산페이의 배달, 픽업 서비스 런칭 기념으로 진행 중인 공모전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네이밍 부문은 울산페이의 사용자 및 소상공인들을 위한 배달서비스의 이름을 지는 것입니다. 홍보영상 부문도 있는데요, 요즘 유행하는 B급 감성, 짧은 짤 영상 등도 공모 가능하니 영상 제작이 가능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재미문화 이슈는 ‘게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자연스레 오락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야외 만남을 자주 못 갖게 되니 온라인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어몽어스’나 ‘동물의 숲’ 같은 게임들이 흥했던 한 해였습니다. 그럼 어떤 공모전과 연결 지을 수 있을까요? 



# 웨이브 콘텐츠 크리에이터 1기 모집 : 친구들끼리 그룹 영상통화하면서 앱 내에 있는 미니게임들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랫폼, 웨이브에서 찾는 서포터즈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부문에서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웨이브를 알릴 마케팅을 기획해보고 싶은 사람, 파워 밖순이로 SNS를 활발히 운영하는 사람을, 영상 크리에이터 부문에서는 YouTube나 Tik Tok에서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사람을 우대한다고 합니다. 

신생 플랫폼인 만큼 여러 미션을 수행하면서 함께 커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알찬 대외활동이 되겠네요.


# 2021 마인크래프트 메이킹 영상 공모전 : 인기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해 스마트시티 세종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휘한 5분 내외 작품 플레이 영상을 제출하는 공모전입니다. 

오는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개최되는 세종 스마트시티 국제포럼 사전행사로 전 국민에게 홍보하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및 영상 오픈소스는 사용 금지라고 하니 유의해두세요!



● 친환경 시대 이슈, 필환경


전 세계적으로 직면한 기후 변화, 이제는 친환경 시대를 넘어 ‘필환경’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에 빠르게 발맞춰 마케팅을 시도한 기업들이 있는데요, 플라스틱 포장과 비닐라벨을 없앤 아이시스 8.0 그리고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빙그레의 ‘단지 세탁소’, 업사이클링 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는 이니스프리의 ‘공병공간’ 등이 그 예입니다.

핫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제로웨이스트 샵이 생겨나고 있는 것도 이러한 현상의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공모전과 연결 지을 수 있을까요? 


# Assez 환경보호 서포터즈 1기 : 아세즈는 자연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든다는 신념을 가진 곳으로 몸과 환경 모두 지킬 수 있는 샴푸, 오일, 스킨케어 등을 제작하는 곳입니다. 

소비자에게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만드는 고민을 함께 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주 1회 SNS에 게재하는 활동입니다. 환경뿐만 아니라 마케터에 관심이 많을 분들도 지원해보면 좋을 서포터즈네요!


# 플라스틱 방앗간 소품 디자인 공모전 : 업사이클링 기업 플라스틱방앗간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공모전입니다. 플라스틱을 수거하고 재활용하여 제품을 새로 만들어내는 이곳에서 활용할 디자인을 모집하는 건데요, 선정된 작품은 실제 상품으로 개발, 제작되어 크라운드펀딩을 통한 판매실험까지 진행한다고 합니다. 

각 공모전 정보는 씽굿공모전 포털에서 확인하세요. 



글_최은영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