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HOT YOUTH

국제 분야에 관심 많던 대학생에서 로펌의 얼굴 되다!

서현주 기자

2021.03.31

조회수 5267

캠퍼스 앤 커리어


“국제 분야에 관심 많던 대학생에서 로펌의 얼굴 되다!”

이색 직업의 세계 

대형 로펌 비서 심민아 씨

 

다양한 해외 경험을 통해 얻은 적응 능력을 살려 여러 변호사를 보좌하는 

로펌 비서가 된 심민아(이화여대 중어중문16 졸) 씨를 만나 직업의 세계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대형로펌 법무법인 율촌의 비서로 근무 중인 심민아 씨



Q. 현재 하시는 일을 소개해주세요.

A. 한국의 대형로펌 중 하나인 법무법인 율촌의 비서로 근무 중입니다. 졸업과 동시에 취업한 막내 비서라 아직 배우는 단계에 있습니다.

네 분의 변호사를 모시고 있습니다. 비서의 직무는 출근하면 변호사실 세팅을 시작으로 변호사 일정 관리, 문서 관리 등 서포트와 클라이언트 응대를 합니다. 외부에서 변호사에게 거는 전화는 모두 비서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로펌의 얼굴이라는 부담과 자부심을 갖고 응대합니다.



Q. 법무법인의 비서라는 직업을 선택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변호사를 보좌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직무라고 느꼈습니다. 로펌 비서는 법을 다루는 사람의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서포트 하는 일이기 때문에 사회에 간접적으로나마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아가 안정적인 고용형태도 뚜렷한 장점이었습니다. 일반기업의 비서는 정규직으로 뽑는 경우가 드물지만, 로펌 비서는 정규직으로 채용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

  


Q. 로펌 비서와 일반 기업의 비서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 로펌 비서는 일반 기업 비서와 달리 여러 명의 상사(변호사)를 담당하기 때문에 개인 업무를 도와드리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에 동시에 여러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멀티태스킹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러 비서가 함께 일하는 만큼 돈독하게 지내면서 회사에 대한 애정도 커진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일반 기업 비서를 하다가 온 동기 말에 따르면 개인실에서 혼자 일했던 만큼 외로움이 컸다고 합니다.



▲ 중어중문학과 플랜카드 갖고 있는 대학 시절 사진


Q. 대학생 시절 각종 언어 자격증 취득, 다양한 해외 경험을 한 것으로 보아 국제 분야에 관심이 많으셨던 것 같아요. 이 점이 취업할 때 유리하게 작용하였나요?

A. 취업 준비 당시 해외 영업을 함께 준비했을 정도로 국제·언어 분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외국어를 잘하는 사람이 부러웠고, 다양한 외국어를 쓰는 직업을 갖겠다고 다짐했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비서의 직무와는 무관한 경험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양한 해외 경험을 가진 만큼 적응 능력이 뛰어나고,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어떤 변호사를 담당하든 변호사의 성향을 빠르게 파악하여 능동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비서가 되겠다고 말했더니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외국인 변호사를 담당 받지 못해서 직접적으로 외국어를 쓸 일은 없지만, 언제 쓰일지 모르니 꾸준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 미국 교환학생 당시 사진


Q. 앞으로의 계획이자 궁극적인 목표가 궁금합니다.

A. 안정적인 자리에 익숙하다고 자기계발을 소홀히 하는 사람이 되지 않고 싶습니다. 현재에 만족하고 배움을 소홀히 한다면 남은 인생이 너무 아까울 것 같습니다. 세상은 넓고 배울 것은 널렸으니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면서 다채로운 삶을 살고 싶습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부탁합니다.

A. 코로나로 인해 취업난이 심각해졌지만, 그래도 어딘가에는 반드시 여러분을 필요로 하는 자리가 있으니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제가 해외영업을 준비하다가 로펌 비서가 된 것처럼 한 가지 길에만 목매지 말고, 여러 분야에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 자기소개서가 어려운 분들이 있다면 스터디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서류 합격률이 높은 편이었으며, 입사 후 교육 담당자님께도 자기소개서에 대한 칭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다른 스터디원의 자소서를 읽으며 이야기 전개하는 방식을 배우고, 스터디에서 받은 피드백을 통해 보완해 나간다면 좋은 자기소개서를 완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글_서현주 대학생 기자



<심민아 님의 진로스펙>

학교 : 이화여대 중어중문/국제사무학과

회사 : 법무법인 율촌 비서

스펙 : 토익 945, 오픽 AL, HSK 6급, 과대표, 5년 중국 유학, 1년 미국 교환, 

          서비스 아르바이트 다수, 중국어 통역 서포터즈, 경영 관련 대외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