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HOT YOUTH

국가 핵심 전력이 될 차세대 전력인 될 거에요!

조민재 에디터

2019.07.05

조회수 9510

국가 핵심 전력이 될 차세대 전력인 될 거에요!


   

* 한국전력공사 취업성공기 김근수 님

 

공사 취업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한국전력공사 취업에 성공한 전남대 전기공학부 재학 중인 김근수 님(25)을 만났습니다.

그는 대학생활에 있어서 다양한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한국전력공사

    

- 한국전력공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어릴 적 아이언 맨이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고, 영화 속 주인공의 실제 모델인 엘론 머스크라는 사람을 알게 됐습니다.

엘론 머스크는 어린 시절부터 환경문제에 큰 관심을 가졌고, 자신의 전공인 전기공학을 통해 환경문제를 개선할 3개의 상장기업을 만든 전설적인 인물입니다. 그런 엘론 머스크에게 반해, 롤모델로 삼게 되었습니다.


엘론 머스크처럼 전기공학도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꿈이 생긴 뒤, 학업에 매진했고 전남대 전기공학과에 장학금을 받고 입학할 수 있었어요.


제 꿈은 최고품질의 전기를 최저가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일찍부터 한국전력공사 입사를 목표로 잡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에너지 산업은 국가에서 관리합니다. 여러 기업이 에너지 생산과 분배를 위한 설비를 구축하는 것은

경제적, 시간적으로 낭비이기 때문입니다.


국가의 관리 아래, 전국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의 전력 산업의 국가적 인재가 되기에는 한국전력공사가 적합했습니다.

    

 

- 대학생활은 어떻게 했나요?

저학년 때는 전공 외에도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에, 고학년 때는 전공을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해 전문가가 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창의설계 경진대회등 공모전에 나가 상을 타기도 하고, 영어회화동아리와 봉사동아리의 회장단을 이끌기도 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제휴를 맺어, 대학교 최초로 아동 옹호가라는 플랫폼을 만들었고, 전남대학교의 도전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장학금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공모전, 봉사활동, 학업, 대외활동 등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고학년 땐 전공에 흠뻑 빠졌어요.

제가 전기공학이라는 학문을 정말 좋아하고, 전공을 공부하는 것이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차세대 전력인 양성반이라는 대외활동을 하며, 에너지 산업에 대해서 더 배우고자 했습니다.


또한 BIXPO를 다녀와 우리나라 전력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간접적으로나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활동들이 전력계통에 대한 관심을 점점 증가시켜 줬고, 성적은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저학년 때, 다양한 대외활동에 최선을 다했던 경험 덕에,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 심취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 앞으로의 커리어 계획은?

최고품질의 전기를 최저가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는 추상적인 목표와 꿈이 있다면,

구체적으로는 이를 이루기 위해 국내 최고의 전력계통 전문가가 되자.’라는 구체적인 목표도 있습니다.

전기공학이라는 학문은 정말 좋아하고, 가장 잘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현장과 실무를 공부하면서도,

시간을 쪼개 대학원을 다니며 더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발송 배전 기술사까지 목표로 하고 있고, 전력 산업에 관심이 많아서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도 계획 중입니다.

전력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재생 에너지가 앞으로의 전력산업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현장에 나가서도 자주 부딪치고 공부하게 될 분야이기 때문에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지금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를 취득해서, 나중엔 신재생과 전력계통 두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_조민재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