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18년도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

백지혜 기자

2018.05.03

조회수 12790

국민권익위원회는 청탁금지법 시행 등에 따라 높아진 국민들의 청렴에 대한 관심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고 청렴문화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018년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담당자이신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황은희 담당자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국민권익위원회가 모집부문별로 5월부터 10월까지 ‘2018년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 올해 4회째를 맞이한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반부패 청렴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주최하고 있는 공모전입니다.

올해는 반부패·청렴과 관련된 이야기’, ‘일상에서 경험한 청렴 관련 사연등이 주제로 수기(사연단편소설·영상물(단편영화·웹드라마독후감 등 총 4개의 부문으로 나누어 작품을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청렴한 대한민국을 바라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4가지 부문별로 공모주제 및 접수기간, 시상규모 등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연(수기) 부문은 공직부문과 일반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주제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변화된 삶의 이야기’, ‘가정·학교·직장 등 일상에서 경험한 청렴 및 양심 관련 사연이며, 53일부터 831일까지 총 121일간 작품을 신청받으며 A4용지 4페이지 이내, 글자 수 5,000자 이내로 작성하여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됩니다.

수상자는 9월 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며 대상 1, 최우수상 1, 우수상 3, 장려상 5, 입선 6편 등 총 16편의 작품을 선정하여 최대 100만원의 상금 및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상장(장관급)이 수여됩니다.

 

단편소설 부문은 올해 처음 신설된 분야입니다. ‘반부패·청렴을 주요 소재로 하여 픽션 또는 논픽션의 형식으로 자유롭게 응모 가능합니다.

사연(수기) 부문과 마찬가지로 53일부터 831일까지 총 121일간 모집하며, A4용지 8페이지 이내, 글자 수 10,000자 이내로 작성하여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됩니다. 수상자는 9월 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며 대상 1편과 최우수상 1, 우수상 2, 장려상 4편 등 총 7편에 대해 최대 300만원의 상금 및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상장(장관급)이 수여됩니다.

   

영상물 부문은 반부패·청렴 관련 내용을 주요 소재로 한 짧은 에피소드 중심의 창작 동영상(단편영화, 웹드라마) 작품을 출품하면 됩니다. 개인 또는 공동 창작으로 참가 가능하며 복수의 작품을 응모할 수 있습니다.

53일부터 928일까지 149일간 모집하며 10분 내외의 영상물과 A4용지 10매 이내 시놉시스를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됩니다. 수상자는 10월 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대상 1편과 최우수상 2, 우수상 3편 등 총 6편에 대해 최대 700만원의 상금 및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상장(장관급)이 수여됩니다.

 

독후감 부문은 17년도 청렴 사연(수기) 공모 수상작 중 입선 이상 작품을 모두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A4 용지 3페이지 이내로 작성하여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되고, 수상자에게 대상 1, 최우수상 2, 우수상 4, 장려상 6편 등 총 13편 등에 대해 최대 50만원의 상금과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상장(장관급)이 수여됩니다.

 

 

- 작품 응모시 유의점이 있다면?

공모전에 응모하실 때 공모 요강을 잘 숙지하셔서 이에 맞게 응모하셔야 합니다. 또한 접수 마지막 날에는 참가자분들이 많이 몰려 홈페이지 접속 지체 등 제출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여유를 두고 미리 응모해주시기 바랍니다.

 

작년 공모전 시상식 수상자 단체사진



- 수상한 작품들은 어떻게 활용이 되나요?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은 사연(수기) 작품집 및 콘텐츠 작품집 등으로 제작됩니다. 또한 작품 재구성을 통해 참신하고 새로운 교육 콘텐츠가 되어 청렴연수원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등 청렴 문화를 확산하는데 소중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 예비참가자에게 수상을 위한 간단한 TIP 소개 부탁드립니다.

부문별로 주제의 이해도, 아이디어의 참신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독자들이 콘텐츠의 내용에 공감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청렴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는 작품이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독후감 부문은 17년도 청렴 사연(수기) 공모 수상작을 감상한 후 느낀 점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몇 개의 작품만 읽고 제출하시는 것보다, 작년 수상작품을 모두 읽고 전체적으로 이해한 뒤 소감을 담아 제출하신다면 수상할 확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예비참가자들을 위한 응원 한마디.

청렴이라는 소재를 막연하고 어렵게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청렴은 여러분의 일상생활에 녹아들어 있고 작은 행동 하나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어려워 마시고 주변의 사례를 찾아본다면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가자 여러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대하며 이번 공모전 참가를 계기로 청렴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_백지혜 기자

 



<주최사 소개>

청렴연수원은 국민권익위원회 소속기관으로, 국내 유일한 청렴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201210월 충북 청주에 개원하였고, 공무원 전문 교육훈련기관으로 지정받았습니다.

전국의 공직자를 대상으로 집합·사이버 청렴교육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청렴 콘텐츠를 개발하여 우리 사회에 청렴문화를 확산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