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해외파병 홍보 경진대회

이해석 기자

2017.06.07

조회수 9412


국민 눈높이에 맞는 해외파병 아이디어!

국방부 해외파병 홍보 경진대회

 

공모전 주최사 Interview

국방부 국제정책관실 김기영 과장

 

국방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해외파병 홍보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오는 630일까지 접수를 진행하며, 평소 해외파병에 대해 관심과 홍보에 대해 아이디어를 가지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 합니다. 국방부 국제정책관실 김기영 과장님을 만나 도전 가이드를 들어보았습니다.

 
 ▷ 동명부대
  

해외파병 홍보 경진대회에 대해서 도전자들이 정확하게 공모전의 취지를 알면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공모전 개최 의도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국방부는 해외파병 홍보책자와 동영상을 제작하여 해외파병의 활동과 성과를 홍보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의 눈높이가 아닌 국민의 눈높이에서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국민들의 홍보 아이디어를 반영한 홍보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번 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 아크부대


▷ 청해부대

 

많은 도전자들이 해외파병과 파병부대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파병과 파병부대에 대해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해외파병은 개인파병과 부대파병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개인파병은 부대 단위가 아닌 소수의 인원을 파병하는 것이고 부대파병은 부대 단위로 대규모 인원을 파병하는 것입니다.

1991년 유엔 가입 이후 1993년 소말리아 상록수부대를 시작으로 많은 부대가 파병되었습니다.

현재 파병부대는 소말리아 아덴만해역의 청해부대, 아랍에미리트의 아크부대, 레바논의 동명부대, 남수단의 한빛부대로 4개 부대가 파병되어 세계평화에 기여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청해부대는 2011년 아덴만 여명작전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부대로 대해적 퇴치 임무를 수행하고 있고, 아크부대는 아랍에미리트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아랍에미리트군의 특수전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을 목적으로 파병되었습니다.

동명부대와 한빛부대는 유엔평화유지군으로, 동명부대는 레바논의 정전감시를 위해 10년째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빛부대는 신생독립국인 남수단의 재건과 평화정착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한빛부대

 

이번 공모전의 각 부문마다 주제가 다른데요. 각 부문 주제에 대해서 참가자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 부탁드립니다.

홍보기획안은 국민 여러분들이 직접 홍보기획자가 되셔서 해외파병에 대해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참신하고 신선한 방법을 제시하시는 것이고, 슬로건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해외파병의 미래상 또는 해외파병의 가치와 목표를 감각적으로 표현하시면 됩니다.

 

이번 공모전에서 작품 제출 시 어떠한 점에 포인트를 두고 응모하면 좋을까요?

홍보기획안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지 여부(활용가능성)와 효과성에, 슬로건은 상징성과 공감도에 중점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향후 선정된 작품들은 어떻게 활용을 하실 계획이신가요?

우수한 홍보기획안은 국방부 해외파병 홍보사업에 반영할 계획이고, 슬로건은 해외파병부대 환송식 등 각종 행사와 홍보자료 등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공모전 참여자들에게 응원 한 말씀 해주세요.

우선 국방부 해외파병 홍보 경진대회에 관심을 가져주신 국민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내가 해외파병 홍보담당이라면이라는 생각과 열정이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공모를 희망하시는 여러분 화이팅하세요!

 

_이해석 기자

 

 

[국방부 소개]

국방부는 북한의 도발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태세와 능력을 갖춤으로써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확고한 국방태세를 확립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한미동맹 및 연합방위 능력을 강화하여 병역의무 이행에 대한 국가의 책임과 역할 확대 및 군 복무 여건개선, 국방 규제개선을 통해 국민이 신뢰하는 군대 상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