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환경부,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주최사 인터뷰

전은혜 기자

2018.10.02

조회수 14291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환경부 통합물관리추진단 / 백진우 사무관

 


24년만에 물관리일원화 관련법의 통과로 하천관리를 제외한 수량, 수질, 재해예방 등 대부분의 물관리 기능이 환경부로 일원화 되었습니다. 좋은 물공급은 기본, 효율적인 재원 절약으로 많은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915일 관련법 시행 100일이 되는날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여 많은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고충과 개선 아이디어를 받는다고 합니다. 공모전 담당자이신 환경부 백진우 사무관님을 만나 이번 공모전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 안녕하세요. 물관리일원화와 공모전 개최 축하 드립니다. 공모전 모집 기간과 주제 관련해서 간략히 설명 부탁 드립니다.

- 물관리 일원화 이후 국민이 원하는 물에 대한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주민이 참여하여 실천할 수 있는 물관리 정책을 발굴

   하기 위해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 공모전 모집기간은 915일부터 1031일까지이며, 국민 누구나 개인이나 팀(3인이내)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 공모주제는 물 절약, 빗물 활용, 강 복원, 물 정보 등 총 4부문으로 나누어 아이디어 제안을 받습니다.

  ​부문별 세부 공모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물 절약 :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물절약 아이디어 및 물절약(수요관리)을 위한 기술 및 정책 아이디어,

  ​② 빗물 활용 : 버려지는 빗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생활 실천 아이디어 및 기술·정책 아이디어, ③ 강 복원 : 주민이 참여하여 지역고유의 차별화된 강문화를 조성·복원하기 위한 실천 및 정책방안을 담은 아이디어, ④ 물 정보 :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고 제공되기를 기대하는 물정보 서비스 및 기존 물정보 시스템의 개선·발전방안을 담은 기술·정책 아이디어


 

● 공모전에 참여하려면 물관리 일원화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할 것 같은데요?

- 물관리일원화는 크게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른 물관리 조직·제도의 일원화, 물관리 기본법 제정에 따른 통합물관리체계 기틀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정부조직법 상 기존 국토교통부의 업무인 수자원의 보전·이용 및 개발에 관한 사무와 수자원 관련 5개 법률이 환경부로 이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수량, 수질, 재해예방 등 대부분의 물관리기능이 환경부로 일원화 되었습니다.

- 아울러, 물관리기본법 제정을 통해 국가물관리기본계획, 유역물관리종합계획 등의 수립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국가·유역단위의 통합

   물관리 체계로 나아가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물관리일원화를 통해 국민들이 얻게 되는 장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물관리 일원화를 통해 국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더욱 풍부하고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첫째, 물관리 체계의 통합으로 물관리 재정의 중복투자가 줄어들며,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유역 물문제 갈등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둘째, 홍수, 가뭄 발생시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대응이 가능해져 재해로부터 안전해 집니다.

  셋째, 강의 자연성이 회복되고 하천변 친수구역의 친환경 관리로 강이 깨끗해집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물산업 육성과 기능 극대화로 해외진출 기회가 확대됩니다.  

 


● 이번에 아이디어공모전 제출형식이 PPT형식이던데요. 본문에 꼭 들어가야 하는 항목은 어떤 것 있을까요? 또 양식이 별도로 있으시면 안내 부탁 드립니다.

- 제안배경, 제안내용, 실천방안, 기대효과는 반드시 포함되도록 작성하여 ppt형식으로 20이내 분량으로 제출해주시면 됩

  니다. 아울러, 양식이 별도로 필요하신 분은 공모전 홈페이지 (www.mecontest.com)에서 기본템플릿을 다운받아 사용 가

  능합니다.





 


시상내역도 눈에 띕니다. 참여자들에게는 어떤 상이 주어지나요?

- 대상 1명에게는 환경부 장관상 및 500만 원, 최우수상은 각 부문 1명씩 총 4명에게 환경부 장관상 및 각 200만 원, 우수상은

   각 부문 3명씩 총 12명에게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상 및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 및 각 100만 원 등 총 17명에게 시상할 예정

   입니다.

 


● 마지막으로 예비 참여자들을 위한 응원의 한마디 부탁합니다.

- 주제를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일상속에서 실천하고 참여할 수 있는 물관리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정된 작품은 공모전 누리집에 게시되며, 향후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