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제2회 해외자원개발 콘텐츠 공모전

조설아 기자

2016.09.01

조회수 13436

제2회 해외자원개발 콘텐츠 공모전

" 해외자원개발의 중요성을 표현해 주세요 "


 

 

 

해외자원개발진흥재단의 주최로 2회 해외자원개발 콘텐츠 공모전이 진행되며 오는 107일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해외자원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널리 형성하고자 합니다. 공모전 담당자이신 최인영 대리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해외자원개발진흥재단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해외자원개발진흥재단은 우리나라의 해외 자원개발 사업 활성화를 위해 설립되어 자원개발 분야 전문인력 양성, R&D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자원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인식 개선사업에 역점을 두고 2015년부터 해외자원개발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올해 2회를 맞이했는데요.

    ​작년과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과 꼭 참고해야할 점이 있을까요?

올해 공모전은 전국 초등학생(4~6학년)고등학생 및 해당연령 청소년(’98~’06년생), 대학생 등 학생을 대상으로 개최된다는 점이 작년과 가장 달라진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고등학생 참가자는 반드시 본인 학교 소속 선생님의 지도하에 참가가 가능(지도교사 성명을 반드시 기재해야 함)하니 이 점을 꼭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모주제가 학생들한테는 어려울 수 있는데 어떻게 접근하면 쉬울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해외 자원개발이라는 개념이 학생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학생들이 관련 서적, 인터넷 등을 찾아보면서 주제와 관련된 개념, 현황 등에 대해 먼저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주제와 관련된 내용들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느낀 점이나 생각들, 또는 부모님, 친구들과 토론하는 과정에서 떠오른 아이디어들을 작품에 담아낸다고 생각하고 차근차근 접근한다면 작품 구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모전 운영 프로세스 및 일정에 대한 안내 부탁드립니다.

공모전 일정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면, 작품 접수기간은 91일부터 107일까지 한 달 간이며 접수 마감 후 1차 예심 및 2차 본심을 거쳐 11월 말에 최종 당선작을 발표하고, 12월 초에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공모전 수상자에게는 어떤 시상과 혜택이 주어지나요?

글짓기, 에세이, 웹툰 부문의 대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100만원, 200만원, 300만원의 상금 및 상장이 수여되고, 대상 수상자의 지도교사에게는 우수지도교사상으로 상금 100만원과 해외 현장연수 기회가 제공됩니다.

해외 현장연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수상자를 대상으로 별도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기타 시상 내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www.foredcontest.co.kr)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어떤 작품들을 원하는지, 추후 활용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해외 자원개발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기존 틀에 갇히지 않은 우리 학생들의 참신하고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들이 글과 웹툰의 형식을 통해 잘 표현된 작품들을 많이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공모전의 수상작들은 수상집으로 제작되어 해외자원개발 업계의 가장 큰 행사인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에서 배포되고, 유관기관 등의 홍보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예비 응모자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합니다.

우리나라는 우리 국민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에너지 수입국으로, 해외 자원개발을 통한 에너지자원의 안정적인 확보 노력은 지속가능한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본 공모전을 통해 평소에 지나쳤던 에너지자원의 소중함과 세계 각지에서 에너지자원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분들의 노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공모전에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_조설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