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18 건전한 학교 지키미 UCC 공모전

이소진 기자

2018.12.20

조회수 13185




2018 건전한 학교 지키미 UCC 공모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본부 이원민 담당자

 

  교육의 정보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한석수)는 디지털 시대의 올바른 시민의식과 학교폭력 예방을 주제로 ‘2018 건전한 학교 지키미 UCC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2018127() ~ 201918()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의 이원민 담당자님을 만나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2018 건전한 학교 지키미 UCC 공모전에 간략한 소개와 공모전 목적 설명 부탁드립니다.

건전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생들의 현장감 있는 메시지를 담고자 이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주제에 맞는 어떤 형태의 영상(영화, 뮤직비디오, 다큐, 애니메이션 등)이라도 참여 가능합니다.


● ​ 디지털 시대의 올바른 시민의식, 학교폭력 예방의 각 주제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먼저 디지털 시대의 올바른 시민의식이란 정보화 시대에서 우리가 마땅히 갖춰야할 교양을 말합니다. 온라인에서 하는 모든 활동(온라인 게시판에 올리는 글과 영상, 그림, 댓글, 카톡, 게임 등)에서 익명성이나 폭력성에 의존하지 않고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는 방안이 첫 번째 주제입니다. 두 번째 주제는 학교폭력으로 교내외 뿐만 아니라 사이버에서도 심화되고 있는 언어적신체적 폭력과 왕따 등의 상처와 고통을 이야기하고 이를 방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제시하는 내용입니다. 어른이 아니라 학생의 시각에서 보여줄 수 있는 멋진 생각들을 기대합니다.

 



● ​ 이번 공모전만의 특별한 혜택이 있을까요?

교육부 및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시상하는 상장 및 부상 외에 수상작 중 우수한 아이디어를 보인 팀에게 교육부 및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개발하는 정보윤리 홍보 영상의 제작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 ​ 사전제작지원팀에 대해서 상세한 안내 부탁드립니다.

학생 여러분의 작품에 대한 열정을 지원하고자 사전 제작비(5만원)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사전 제작비를 희망하는 팀에서는 지도교사가 반드시 참여하며 조건으로 제출된 계획서를 바탕으로 매주 심사하여 총 30팀에게 제작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 ​ 응모자격에 지도교사에 대해 언급되어 있던데,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운영 주최 측의 안내 및 운영현황, 상금 등의 전달을 위해 지도교사 참여를 권장 드립니다. 참여 팀 수상 시 지도교사도 동일하게 수상하게 됩니다. 개인 또는 단체로 작품을 개발하는 과정은 교육의 일부이기에 교사의 지도하에 작품을 개발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 ​ 예비 참여자들에게 공모전 TIP과 응원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영상의 화려함과 기술적인 완성도보다 학생들의 현장감 넘치는 메시지를 주요 심사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정관념을 깨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여러분의 끼를 마음껏 보여주세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소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격변하는 사회 흐름 속에서 최적의 ICT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습 방법을 개선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의미 있는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 발굴 및 개방을 통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