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한국건강관리협회, 제4회 건강생활실천 웹툰 공모전

장진영 기자

2016.06.01

조회수 10588

웹툰으로 건강을 그리다!
제4회 건강생활실천 웹툰 공모전


한국건강관리협회 한석희 본부장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에서는 건강생활실천의 중요성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건강생활실천 웹툰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건강검진, 금연, 영양, 비만예방, 운동, 절주 등 건강생활실천 및 건강행태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을 창작웹툰 형식으로 표현하는 이번 공모전은 오는 5월 31일부터 7월 29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번 공모전 담당부서의 본부장이신 한국건강관리협회 한석희 본부장님을 만나 제4회 건강생활실천웹툰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건강생활실천 웹툰공모전이 4회째를 맞이하였는데요. 공모전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한다면?
   저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생활실천 웹툰 공모전은 건강생활의 중요성 인식 개선을 통해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2013년부터 실시되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건강검진, 금연, 영양, 비만예방, 운동, 절주 등의 건강생활실천에 관한 주제의 창작 웹툰을 모집하며, 청소년부(중1~고3)와 대학?일반부(대학(원)생~일반인)로 응모분야를 구성하여, 중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이제까지의 응모편수를 살펴보면 2013년 116편, 2014년 157편, 2015년 179편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되는 것을 보면서 그 관심도 높아지는 것으로 생각되어, 올해에도 많은 기대가 됩니다. 

● 건강생활실천 웹툰공모전에서 수상하기 위한 좋은 작품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작품이 들어왔으면 좋겠다! 하는 작품 선정의 방향이 있으신가요?)
   기존에 응모된 작품들을 보면, 정말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만큼 훌륭한 출품작들이 많았습니다. 올해에도 마찬가지일 것 같은데요. 우선 저희의 심사기준에 부합하는 작품이면, 수상작에 포함이 되겠지요. 우선 공모전을 심사할 때에는 무엇보다 메시지 전달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우선 공모 분야가 건강생활실천에 관한 창작 웹툰이므로, 독창성과 실제 일상에서의 활용가능성, 웹툰이 주는 메시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향후 선정 작품은 보건교육자료로서 활용되기 때문에 해당 주제 및 내용의 전달력, 표현력, 대중의 공감대 확보할 수 있는 작품이면서 미적 감각까지 갖춘다면 반드시 선정이 될 것입니다. 

● 수상한 작품은 어떻게 활용되나요?
   저희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생활실천 웹툰 공모전 수상작은 작품집으로 제작하여, 지자체, 보건소, 학교 등에 배포하여 보건교육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리플렛, 책자, 패널 등의 각종 홍보물로도 제작이 되며, 대국민 건강증진 캠페인 등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하게 쓰이게 됩니다.  

● 작품 제출 시 유의해야할 사항이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출품 규격 등 기본 요강에 준수하여 응모해야 하며, 어느 공모전에서나 중요한 유의사항인 순수 창작물로 출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타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이거나 표절 시비가 발생되면 심사에서 제외되며, 입상 발표 후 확인 될 경우에는 수상이 취소되고 시상 내역도 환수 처리되므로 이 점을 가장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지식재산제도의 기본 원칙에 따라 아이디어(수상작)에 대한 권리는 아이디어 제안자에게 있으며, 출품작의 초상권, 저작권 분쟁에 따른 모든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입니다. 단, 수상작의 경우에는 주최사가 퍼블리시티권, 활용권, 전송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기억하신다면 출품에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번 공모전에 참가 할 예비 참가자들에게 응원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근 발생되는 건강문제는 건강생활실천과 직결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에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한 역할 중의 하나로, ‘건강생활실천 웹툰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의 귀중한 아이디어를 본 공모전에서 펼쳐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 장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