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여름 ‘3대 공모전’ 당선 전략과 포트폴리오 만들기
2024.06.24
조회수 29770
올여름 방학에는 광고 열고, 디자인 찍고, 마케팅을 정복하라!
여름방학에는 취업에 도움이 되는 대학생 공모전의 3대 꽃인 광고공모전, 디자인공모전, 마케팅공모전에 도전해 보세요. 수상하면 좋지요. 혹 수상하지 못해도 도전 과정을 재료 삼아 포트폴리오로 만들 수 있어요.
#. 광고공모전 당선 체크포인트 : 우선 제시된 주제 혹은 브랜드와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주최사가 설정하는 가이드라인을 꼼꼼히 체크하세요. 특히 자료조사 단계에서 이전 공모전 수상작들의 광고 메시지와 특징, 콘셉트, 지향, 타깃 등을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기존과 다른 깊이 있는 ‘독창성(대학생다운 신선한 시각)’이 필요합니다. 광고 콘셉트 개발 노하우는 먼저 주제, 브랜드, 주최사에 대한 다양한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주최사나 제품 브랜드의 텍스트 연구 및 이미지 조사를 통해 광고 방향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제 광고할 대상을 상상력을 총 동원해 연관된 키워드나 이미지, 스토리와 초연결(메타포) 하다 보면 창의적인 콘셉트가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주제 연관성, 독창적인 이야기, 그 속에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표현할 적합한 카피나 크리에이티브를 구상했다면, 이제 작품을 실제 제작해야 합니다. 제작 기술이 있는 팀원들과 반복적인 평가 및 피드백을 통해 완성도를 최대한 높여가세요.
#. 디자인공모전 당선 체크포인트 : 일반적으로 디자인 공모전에서 가장 공통적인 요구의 세 주문은 ‘실용성’, ‘독창성’, ‘예술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로 심사위원들은 한결같이 “기존의 개념을 버리고 실험적인 작품에 심사 비중을 둔다”며 “디자인 접근과정에서부터 경직된 사고의 틀을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주최사가 공모전을 개최하는 이유는 기존의 디자인 스타일대로 무난하고 합리적이고 안정된 디자인이 아니라, 파격적이고 혁신적이고 새로운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디자인 콘셉트를 결정했다면 이제 디자인 ‘완성도’와 ‘실용성’을 체크합니다. 디자인 공모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선정된 작품이 대부분 실용화 가치를 인정받은 후 시판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용성에 점수가 많이 실리는 편입니다.
디자인이 실제 제품에 응용되거나 그 디자인으로 시중에 제품이 나왔을 때 독특한 아이디어만큼이나 실용성이 있느냐도 중요한 심사기준이 됩니다.
#. 마케팅공모전 당선 체크포인트 : 우선 마케팅 공모전 준비과정은 1> 관심 분야 확정 2> 공모전 선택 3> 공모전 연구(요강, 주최사, 주최사 비즈니스 시장분석, 경쟁사, 당선작 등) 4> 콘셉트 및 아이디어 도출(자료확보, 설문조사, 연구, 팀 회의, 브레인스토잉 등) 5> 피드백(전문가, 교수, 주변의 아이디어 평가) 6> 작품완성(완결성, 구체성, 실현성, 평가 보완) 7> 출품 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머릿속에 이런 전개 과정을 구상해 보면서 마케팅 기획서 수상작들을 찾아내 분석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마케팅 기획서의 구성요건이나 목차를 꼼꼼히 살펴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공모전 PPT 대상 수상작의 목차(신상품 제안 부문)를 구해 벤치마킹해 보세요.
예를 들어 ‘I. 상황분석, II. 신제품 도출 Ⅲ.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IV. 광고전략 V. 결론’ 등과 같은 양식과 세부 목차를 따라가면 마케팅 기획서의 핵심 플로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올여름 씽커들의 도전이 인생의 기회입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공모전 코칭 전문가)
tip. 공모전 도전과 함께 체크포인트
공모전에 도전했다면 데이터베이스로!
■ 나만의 포트폴리오 작성법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려면 미래 포트폴리오가 될 ‘현재의 자료’를 모으고 잘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에는 공모전 출품작이나 당선작, 사진과 그림, 슬라이드, 보충 자료, 증명서, 활동 요약서 등 시각화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외활동, SNS 활동, 수상 경력, 상장, 사진 자료, 프로젝트 표지, 전공 활동, 사회봉사, 외국어, 자격증, 그 외 스펙 이력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데이터나 자료들을 시각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 작성시 핵심은 분류와 구성 전략입니다. “스무 살에는 뭐 했고 스물한 살에는 뭐 했고 스물세 살에는 뭐 했다.” 이런 연대기 순은 보는 이의 흥미를 떨어뜨립니다.
이보다는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 분야나 대외활동 미션에 맞게 프로젝트 테마 별로 정리하는 것이 자신의 장점을 훨씬 더 잘 어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모전 도전 경험과 수상 테마, 참여 활동 프로젝트, 졸업 작품 및 전시, 동영상 제작 등 주제별로 ‘그룹핑’하여 소개해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