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기획자 칼럼] 관광사업에 대한 창업의지와 기발한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김복기 과장

2016.01.21

조회수 7268




중국인 여성 관광객 ‘싱얼’ 씨가 서울 왔다면?

지난 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래 관광객 수는 약 1천320여만 명이었습니다. 서울 주요 시내를 나가보면 곳곳마다 다양한 외국인들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잠시 오후 3시쯤 명동 한복판에 친구들과 서있는 젊은 20대 중국인 여성 관광객 ‘싱얼’ 씨의 모습을 상상해 볼까요? 어제 저녁에 인천공항으로 도착한 싱얼 씨는 삼청동 게스트하우스에 친구들과 3박4일로 숙박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양손에는 쇼핑한 물건들을 들고 있네요! 자, 이 쇼핑백 안의 상품은 무엇일까요? 그 상품은 어디서 무엇으로 가격을 지불했을까요? 싱얼 씨는 무엇을 타고 어떻게 명동까지 오게 되었을까요? 또 한국에 도착하기 전 숙소는 어떻게 예약을 했고, 아침과 점심은 어디서 무엇을 먹었을까요?

오후에 친구들과 공연도 보고, 좀 자유롭게 놀고 싶어 하는 것 같은데, 혹시 여러분이라면 어디를 가보라고 추천해 줄까요? 아, 좀 더 자세히 보니 싱얼 씨 친구들은 모두 최신 스마트폰을 들고 있네요!

올 해 1천650여만 명 관광객 ‘소비자’ 유치계획

기업 관점에서 관광객들은 관광 상품을 구매해 줄 소중한 ‘고객’이 됩니다. 그리고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올해 약 1천650여만 명의 해외 관광객 ‘소비자’를 유치할 계획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은 관광산업까지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관광객과 관광 상품을 다양한 형태로 연결시켜 관광객이 직접 구매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관광산업의 전통적인 특징으로 여겨져 왔던 단체관광객 중심의 관광 활동들은 점점 약화되고 있습니다. 반면 개별 관광객(FIT) 위주로 빠르게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광 시장은 이제 다양한 형태와 콘텐츠를 발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관광벤처들의 탄생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관광공사에서는 2011년 말에 전 세계 관광진흥기관(NTO) 중에서는 최초로 ‘관광벤처 공모전’을 선도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6년차에 접어든 창조관광사업 공모전은 지난 5년 동안 297가지 기획을 발굴하여 205개 사업을 창업시켰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경쟁력 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산업 융복합, ‘창조관광사업 공모전’ 만의 특징

관광은 거의 모든 산업분야와 융복합을 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창조관광사업 공모전’은 특별히 주제를 설정하거나 공모 내용의 범위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ICT, 제조, 예술, 공예, 인문, 스포츠, 음악, 농촌, 해양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들이 참가하고 있는 것이 창조관광사업 공모전만의 특징입니다.

특히 창조관광사업 공모전에서는 수익창출을 주목적으로 지속성장 발전이 가능한 관광벤처를 선정, 육성하여 우리나라 관광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가장 큰 개최의 목적이 있습니다.

단순한 아이디어성 공모전에 그치지 않고, 응모자의 아이디어를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화하여 실제로 기업을 설립하고 운영을 지원하는데 가장 큰 초점을 둔 이유입니다.

창조관광사업 공모전에서는 실제로 관광벤처의 단계별 맞춤형으로 아이디어를 모집, 육성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은 예비창조관광사업 부문과 창조관광사업 부문으로 구분 모집하여 왔습니다.

예비창조관광사업 부문은 예비창업자인 해내리(A그룹), 창업 7년 이내 중소기업인 빛내리(B그룹)으로 모집되며, 창조관광사업 부문은 전문 투자유치와 사업 확장이 필요한 중소기업의 선발을 목적으로 합니다.

가령 독자 여러분 중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상태로 국내에서 아무도 관광 상품으로 내놓지 않았던 혁신적인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예비창조관광사업 부문 중 해내리(A그룹)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만약 최종사업자로 선정된다면 단계별로 관광, 창업, 마케팅 전문가들이 선정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기업설립을 지원하며, 상품개발까지 모든 부문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일정 수준 이상 관광 상품이 경쟁력을 갖추면 한국관광공사의 31개 전 세계 해외지사를 활용하여 해외박람회 참가, 해외 판로 개척 지원을 통하여 사업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 홍보판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광벤처 발굴, 육성에 초점 맞춘 공모전

한국관광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창조관광사업 공모전은 철저하게 관광벤처 발굴,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공모전 선정자는 반드시 기업을 직접 설립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단순히 타 공모전과 같이 아이디어만 제출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시상하고 종료되는 공모전이 아닙니다.

보다 상세한 이야기는 창조관광사업 홈페이지(www.tourventur.or.kr)을 참고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제6회 창조관광사업 공모전은 2016년 3월말까지 개최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응모 부탁드립니다.

글_ 김복기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팀 과장 (창조관광사업 공모전 담당)


관광, 창업, IT, 재무 등 전문가 평가거쳐
2차 발표심사에서 창업자의 창업의지,

사업 참신성, 사업 지속 발전가능성 등
철저한 검증단계 통과해야 수상의 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