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베스트 공모전 따라잡기] K-water 2015 물 사랑 공모전

씽굿

2015.12.24

조회수 83219

K-water

‘물, 자연 그리고 사람’ 
2015 물 사랑 공모전

  

------------------------------------
물의 소중한 추억과 경험담 나누는 소중한 기회
총 8,019편 출품 전문가와 네티즌 심사 참여
수상작품들 물 관련 행사에 전시 활용될 예정
-------------------------------------

 

K-water(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최계운)가 ‘2015 K-water 물 사랑 공모전’을 개최하여 작품을 모집한 후 지난 12월 18일 총 78편의 수상작을 시상한 후 국민의 물 작품 공모축제로써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국토교통부,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한 이번 물사랑 공모전은 ‘물, 자연 그리고 사람’을 주제로 초등학생 문예부문, 사진분야에서 일반(디지털) 사진부문, 스마트폰 부문, 영상광고 부문 등 총 4개 부문으로 나눠 다양한 작품을 모집하였습니다.

문예부문(초등학생 또는 같은 연령대)에는 작년에 이어 대상에 교육부 장관상을 시상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일반사진부문 대상에도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시상하게 됐습니다.

물의 소중한 추억과 경험담 나누기

모집 분야별로는 문예부문의 경우 시 또는 산문 형식으로 출품할 수 있도록 했으며 사진은 디지털사진과 스마트폰 사진 부문을 나눠 접수 받았습니다. 이외에 영상광고는 물절약 캠페인 또는 건강한 수돗물 홍보CF를 주제로 제시하였습니다.

분야별 작품규격은 문예의 경우 A4 2매 내외이며 일반(디지털) 사진은 10MB이하 2,000pixel 이상, jpeg 파일, 1인당 3점 이내로 정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진은 5MB이하 1,500pixel 이상, jpeg 파일, 1인당 3점 이내였습니다. 영상광고 부문은 20초 이상 1분 이내, 20MB 이하, avi, wmv, mp4 파일, 50MB 이하로 규격을 정했습니다. 

작품제출과 관련 유의점은 사진 부문 수상시 원본파일을 제출해야 하며, 영상광고 부문에서는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으로 참여할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영상광고 부문 2차 심사 대상작 요청시 고화질 파일로 제출하도록 유의사항을 요강에 담았습니다. 

이번 공모전의 세부적인 4가지 주제를 살펴보면 1)홍수, 가뭄 등 물의 양면성으로 본 물 관리의 소중함 2)소중한 자원, 물 절약 캠페인 3)건강한 수돗물, 국민 속의 K-water 알리기 4)물과 함께 한 즐거운 추억 5)스마트 시대와 물, 물과 우리의 미래 등이었으며 응모대상은 물을 사랑하는 모든 분이 참여할 수 있고 단, 이번 공모전에서 문예부문의 경우 초등학생만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K-water는 이렇게 지난 10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약 한달 반 동안 세 분야의 작품을 공모하였으며, K-water 홈페이지(www.kwater.or.kr)을 통해 온라인 접수 및 우편접수가 가능하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시상규모를 살펴보면 K-water는 각 분야별 대상·금상·은상·동상·입선 등 모두 78개 작품을 선정해 소정의 상금을 지급하도록 했습니다. 문예 초등 대상 1명에 70만원, 금상 2명에 50만원, 은상 3명에 30만원, 동상 4명에 20만원, 입선 5명에 10만원이었습니다.

일반디지털사진 부문은 대상 1인에 300만원, 금상 2인에 200만원, 은상 3인에 100만원, 동상 4인에 50만원, 입선 5인에 20만원입니다. 스마트폰 부문 대상 1명에는 70만원, 금상 1명에 50만원, 은상 2명에 30만원, 동상 3명에 20만원, 입선 30명에 10만원이었습니다.

광고영상 부문의 경우에는 대상 1팀에 300만원, 금상 1팀에 200만원, 은상 2팀에 100만원, 동상 3팀에 50만원, 입선 5팀에 20만원을 각각 시상하기로 했습니다. 지도교사상 2인에게는 우수교사상장이 발급하도록 했습니다. 

이번 공모전 요강에서도 공모전 작품에 대한 저작권이나 소유권에 대해 새로 바뀐 출품자 권리 중심원칙을 유지하였습니다. 응모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K-water는 수상작에 한하여 1년 동안 복제, 배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응모 주제, 형식에 맞지 않는 작품, 다른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 및 표절, 복제 등으로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을 침해한 경우 심사에서 제외하며, 수상 후에도 이 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을 취소하고 상장 및 상금 등은 일체 회수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향후, K-water는 필요한 경우 응모작에 대한 저작재산권 중 일부를 양수하거나 이용허락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저작자와 별도로 협의하여 정하도록 출품자의 권리를 배려했습니다.

공모전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동안에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와 함께 각종 SNS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물 사랑에 대한 관심과 공모전 정보’를 확산시키는 홍보효과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공모전 출품기간이 마감되자 출품작은 모두 총 총 8,019편 작품이 접수되었습니다. 각 분야별로 물의 소중한 추억과 경험담을 나누는 참신하고 수준 높은 작품들이 쏟아져 이번 공모전에 대한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접수된 작품들은 분야별 전문가들이 심사위원단으로 구성돼 체계적인 심사를 거쳤으며 이외에도 작년에 이어 이번 공모전에서도 네티즌 평가점수를 반영하는 심사프로세스를 진행되었습니다.

11월 25일부터 12월 2일까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심사기간을 마련하여 온라인 심사를 통해 예비 수상작도 미리 만나보고 심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네티즌이 뽑은 각 부분별 1편씩 인기 작품들도 선정되었습니다. 

서울한산초 오서현 학생 문예부문 대상

전문가와 네티즌이 함께 참여해 결정된 최종 심사결과를 바탕으로 K-water는 12월 18일  K-water 수도권지역본부(경기도 과천)에서 ‘2015 K-water 물사랑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치열한 경합 속에 최종 선정된 78작품(사진 51, 문예 15, 영상광고 12)과 지도교사 2명, 네티즌 인기상 각 부문 1편씩 총 4편이 입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시상식에서는 서울한산초등학교 오서현 학생의 ‘먼지를 입은 차’가 문예부문 대상인 교육부장관상을, 남기옥 씨의 ‘새싹들’이 일반사진부문 대상인 국토교통부장관상을 받는 등 3개 분야(문예, 사진, 영상광고) 78개 입상작품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입상작품은 K-water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을 통해 널리 공개되며, 각종 물 관련 행사 등에도 전시?활용될 예정입니다.

시상식에서 K-water 최계운 사장은 “오랜 역사의 K-water 물사랑 공모전은 물 의식 개선과 물 문제에 대한 관심제고 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국민과의 소통과 공감에 더욱 힘쓰면서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매년 발전해 가고 있는 물사랑 공모전은 이제 물을 주제로 한 국민들의 한마당 축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16 물사랑 공모전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글_장진영 기자

물사랑 공모전 홈페이지 : www.kwater.or.kr (새소식>행사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