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수상전략]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공모 vs 건강웹툰 공모전

편집부

2015.08.24

조회수 5299

아이디어가 세상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바꿉니다

당신의 소중한 아이디어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건강한 아이디어나 기업을 발전시킬 전략을 젊은 사고로 제안해 보세요. 이번 달 두 추천 공모전의 도전 포인트를 자세하게 정리해 봅니다. 


글_이동조 기자


서울시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공모전

● 오는 9.10(목)까지 전 국민 대상 ‘건물의 얼굴이 도시의 얼굴’ 주제로 진행
● 온라인(
www.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kr/) 또는 우편으로 사진 5장, 추천 이유
● 건축물엔 ‘시민들이 선정한 아름다운 건축물’(가칭) 명판을 부착, 관광자원화


서울시가 순수하게 시민들이 아름답다고 느끼는 건축물을 국민들의 사진제안 공모를 통해 선정합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별도의 기준은 없지만, 응모자가 왜 아름답다고 생각하는지 사진출품과 함께 300자 이내로 설명을 하면 됩니다. 기존에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 공공청사 등이나 건물의 내부, 외관 모두 응모가 가능합니다.

선정되는 건축물엔 ‘시민들이 선정한 아름다운 건축물’(가칭)이라는 명판을 부착하고, 건축물이 갖는 특성과 역사성 등을 널리 홍보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사진제안 건축물 대상은 모집공고일 현재 사용승인을 받은 서울시 소재 건축물로 내?외관이 아름다운 건축물을 주거, 비주거 2개 부문으로 나눠 총 100동을 선정하며, 이와는 별도로 외관이 특색 있거나 감동이 있는 건축물 2작품에 대하여 특별상을 시상합니다.

사진 제안 응모자는 해당 건물 사진 5장(메인 1장, 자유구도 4장)과 아름다운 건축물 사유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온라인(http://www.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kr/) 또는 우편(서울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35 5층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공모전 사무국)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선정은 시민(네티즌)투표와 건축?관광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9월에 최종 수상작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전문가 심사에선 출품된 건축물의 아름다움 및 새로운 관광개발 가능성, 독창성, 화제홍보성, 자연 및 야경과의 환경조화, 역사전통성, 접근성 등을 골고루 반영합니다.

이번 공모전은 다수가 보기에 아름답다고 느끼는 건물을 선정하고, 도시의 얼굴로서 잘 보전해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시가 처음 실시하는 것으로 서울 아름다운 건축물 선정에 직접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vs




한국건강관리협회 제3회 건강생활실천 웹툰 공모전

● 오는 9월 24일(목) 18시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ebtoonkahp.com )를 통해 출품
● 건강검진·금연·영양·비만예방·운동·절주 주제 올바른 생활습관과 건강행태 개선 유도
● 대학·일반부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 청소년부 대상(교육부장관상) 등 12작품 선정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는 건강생활의 중요성을 알리고, 일상생활에서 이를 실천토록 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의 후원으로 오는 9월 24일까지 '제3회 건강생활실천 웹툰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웹툰으로 건강을 그리go, 건강생활실천 하go!'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공모전에는 청소년 이상(중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으며 건강검진·금연·영양·비만예방·운동·절주를 주제로 올바른 생활습관과 건강행태 개선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이면 됩니다.

도전할 때 체크할 포인트로는 첫째, 1회와 2회 수상작품을 감상해 볼 것, 둘째 주제를 철저히 분석하고 목표와 의도를 정확하게 포착할 것, 셋째, 주제를 잘 표현하는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을 구성할 것, 넷째, 웹툰의 완성도를 최대한 높일 것 등입니다.

출품작은 10컷 이상의 웹툰 완결본 원고 1편을 JPG 파일로 제작해야 하며 반드시 작품에 주최·후원기관 로고를 삽입하는 등 기본 가이드라인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웹툰 분야의 심사는 주로 주제 이해와 연관성을 기본으로 하여 스토리의 완성도, 재미와 흥미성, 기승전결의 구성력, 웹툰의 수준과 완성도, 캠페인 활용에 적합성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런 기준을 염두에 두고 제작하면 훨씬 좋은 작품을 창작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웹툰의 완성도에서 전달력이 좋게 선이 굵은 스타일이나 개성이 넘치는 그림체가 주제 스토리와 잘 조합된다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수상작품은 향후 건강생활실천 유도를 위한 작품집으로 제작되어 지자체, 학교, 보건소 등에서 보건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되며 홍보물 및 리플렛, 패널 등으로도 제작하여 건강캠페인 시 전시할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