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취업 시즌 도움, ‘전공별 공모전 선택법’

편집부

2022.10.28

조회수 1733




“무수한 공모전 중에 어떤 공모전을 선택해야 하반기 취업 시즌에 도움이 될까요?”

전공별로 자신의 진로나 취업 성공을 위해 도움이 되는 영양가 만점의 공모전 분야를 소개합니다. 



◎ 인문계열(문학, 창작, 어문, 철학, 역사, 심리 등)


: 인문학은 사회 어느 분야에서나 튼튼한 받침대 역할을 합니다. 특히 모든 지식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인문계열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진출하는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인문계열 학생 중에 구성작가, 카피라이터, 언론사 기자, 교육강사, 출판작가 또는 출판인 등에 관심 있는 이들은 다양한 문학공모전이나 다양한 콘텐츠 공모전에 도전하면 진로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문학공모전은 단편소설이나 중장편 소설에서 시나리오나 극본, 수필이나 수기, 독후감 같은 다양한 공모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최사별로는 대학의 문학상이나 언론사 문학상, 다양한 계간지나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문학상과 각종 추모사업회나 단체에서 진행되는 문학상이 있습니다. 

 


◎ 사회계열(언론홍보, 광고, 신문방송, 사회, 정치외교, 행정 등)


: 사회계열을 졸업한 이들은 회사에서 경영자로 활동하거나, 나라를 위해 정책과 계획을 세우는 정치업무, 외교업무를 진행합니다. 

관련 전공별로 해외에 우리나라를 홍보하는 관광업무, 호텔경영 등을 일과 사회를 움직이는 중추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교육자 역할을 할 수도 있고, 언론이나 홍보, 마케팅이나 법률을 다루는 이들도 이 분야의 전공자들입니다. 

사회계열과 관련해 가장 활동하게 참여해 볼 공모전 분야는 광고공모전과 논문공모전, 공공서비스 기획, 사회문제 프로젝트 공모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광고홍보 분야 공모전이나 새로운 시스템이나 대안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프로젝트 기획 분야의 공모전에 참가하는 것은 진로에 큰 도움이 됩니다. 



◎ 경상계열(경제, 경영, 무역 등)


: 경상계열의 전공자들은 폭넓은 공모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각종 마케팅공모전과 기업 분야의 다양한 기획아이디어 공모전, 창업공모전이 주 도전 대상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 논문공모전(경영논문, 금융권 논문)과 각종 광고 공모전에도 폭넓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경상 계열 전공자에게 가장 적합한 공모전은 역시 마케팅 분야입니다. 마케팅공모전은 인문학적 지식은 물론, 디자인, 마케팅, 경영전략, 이벤트 기획 등 다양한 분야의 통합적인 사고와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다양한 전공지식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의 핵심적인 활동은 주로 ‘신제품 아이디어 기획’, ‘신시장(블루오션) 전략기획’. ‘광고홍보 및 프로모션 전략기획’, ‘판매전략 및 기대효과’ 등입니다. 



◎ 디자인예술계열(디자인, 예술, 만화, 패션, 인테리어, 작품 등)


: 디자인 공모전의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간단한 캐릭터디자인에서 제품디자인, 로고디자인, 인테리어, 건축디자인, 설계디자인, 패션, 관광기념품 디자인, 공예 등 폭넓은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고 이외에도 평면디자인, 입체디자인 등 어떤 디자인 분야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기술도 달라집니다. 

디자인이나 인테리어, 패션 등과 같은 분야의 전공자들이라면 공모전에 출품하는 작품이 곧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산업디자인 같은 공모전이나 패션디자인, 인테리어 관련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수상자는 주최사에 입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건축설계, 공과대계열(건축, 설계, 엔지니어링, 전자공학, 토목 등)


: 건축설계 분야 공모전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기에 건축설계 및 관련 전공 공과대 학생들도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건설 분야의 공모전은 기존 전문가와는 달리 새로운 감각에 맞는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기 위해 진행되고 있으며, 이 분야의 인재를 미리 발굴하고 건설·건축 관련 주최사 브랜드를 이미지 메이킹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분야는 단순히 이력서나 영어점수, 학점 등 서류상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데 한계가 있기에 적극적으로 건축공모전, 설계공모전, 기술상, 경진대회 등에 참여해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ICT 정보통신계열(소프트웨어, 메타버스, 앱, 멀티미디어, 게임 등)


: 정보통신 계열 전공자들이 도전할 수 있는 공모전들은 4차산업혁명, 스마트기술, 메타버스 등의 사회변화를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창업, 콘텐츠, 앱, 게임 관련 분야에서 활발하게 개최되고 있습니다. 

분야의 융복합으로 영역이 방대하고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웹 기술이나 해당 공모 분야의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높은 경쟁률을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관련 분야 진출 시 경력에 큰 도움이 되며 도전 경험이 취업에도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