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공모전 수상 아이디어, 특허의 활용법

편집부

2022.11.30

조회수 1812




지난 1년간 도전한 아이디어공모전, 창업공모전, 발명공모전 등에 수상했다면? 

특정한 기업의 솔루션을 찾는 주최사 귀속 아이디어공모전이 아니라면 수상작 아이디어가 여러분의 소유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이 아이디어를 실현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 공모전 수상 아이디어 소유 체크


공모전 수상작 아이디어가 당선자의 소유로 남아있다면 올겨울에 이를 실현할 방법을 찾아보세요. 국가 지원 창업공모전이나 아이디어공모전의 경우 수상작이라 해도 100% 수상자에게 저작권이 귀속되는 공모전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수상자가 자기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상작 아이디어 활용법 6가지


수상작 아이디어는 가만히 놔두면 세상에 잉태되지 않고 사장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를 현실에 구현해 보고 싶다는 목표가 생기면 도전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첫째, 지적재산권 확보하기 : 수상작 아이디어의 재산권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지적재산권 확보 절차를 밟는 것이 좋습니다. 지적재산권에는 특허, 상표, 실용신안, 저작권 등이 있습니다. 기술적인 요소나 진보가 있다면 특허 신청, 상표나 실용디자인 영역이라면 상표권이나 실용신안 신청을, 콘텐츠나 프로그램 창작표현 영역이라면 저작권 등록 가능성을 체크하세요.


 

둘째, 창업하기 : 창업공모전 수상작이라면 거창하지 않지만 작은 규모의 1인 창업이나 동료들과 벤처창업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꼭 성공해야 한다는 마음도 필요하지만 실제로 아이디어 수상작이 현실 창업으로 이어지는데 절차나 어려움, 극복과정을 경험하는 것만으로 인생에 큰 배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아이디어 기반 국가공모 사업 지속 지원받기 : 핵심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거나 개량 기술을 만들어 다양한 국가 공모전에 꾸준히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상금을 통해 창업자금을 모으고 창업 입주 공간을 지원받기도 합니다.

 


넷째, 특허 대여 수익 내기 : 특허 등록이 가능하다면 추후 특허를 활용하여 대여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기술이나 연구 특허가 비즈니스에 접목된다면 실시권료 계약을 통해 특허료를 매달 받을 수 있습니다.


 

다섯째, 기업을 분석 제안 투자(금) 유치 : 수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업제안서를 작성하여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투자유치 제안서를 작성하여 국가, 지자체, 지원기관에 제안하거나 투자 매칭 플랫폼, 스타트업 지원사업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여섯째, 협력 및 제휴 사업 제안 : 1인 창업 등 소규모 창업을 한 상태에서 규모가 큰 협력대상자나 기업을 찾아 협력 및 제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꼭 필요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중소기업, 중견기업들을 발굴하여 공동 성장전략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제휴·제안 사업계획서 작성 시 체크포인트


수상작 아이디어의 특징과 장점을 명확하게 알리고 상대와 제휴, 협력, 투자지원 등이 왜 필요한지 설득할 수 있으면 좋은 제안서가 됩니다. 먼저 아이디어가 필요한 파트너를 발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째. 쉽고 명확한 설명 : 투자자(기업)들의 경우 많은 제안서를 받기 때문에 문서 하나하나에 집중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대한 쉽고 간단하고 카테고리별로 전달하고 싶은 핵심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게 필요합니다. 경쟁사와 차별화된 전략, 그로 인한 이점과 비전, 단점, 해결 방법을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기존, 유사, 경쟁사와 다른 점을 적극 어필 : 왜 당신의 아이디어에 투자 또는 사업 파트너를 해야 하는지는 다른 경쟁사보다 더 낫고 더 성공 가능성이 크다는 걸 어필해야 합니다. 기존 경쟁과 무엇이 다르고 독특하고 경쟁력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충분히 기존 업체들을 연구하여 차별화된 부분이나 경쟁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넷째. 미래 사업의 명확한 비전 제시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객관적이지 못하고 전문성이 떨어진다면 투자유치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디어 제시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익모델, 구체적인 이익 발생 요소와 시점, 이익 규모, 사업 구조의 기승전결의 발전 방향과 구체적인 미래 성공 설계도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 계획안이나 기대성과를 명쾌하게 그려줄 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단, 특허나 상표권이 없는 경우에는 핵심기술은 보안 유의)


공모전 수상작이 아직 잠자고 있다면 올겨울 세상을 향해 기지개를 켤 수 있게 해 주세요. 당신의 도전이 당신의 상상을 현실로 만듭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