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공모전 시대 열렸다!

통합 관리자

2023.07.31

조회수 10066

최근 정부나 공공기관, 지자체에서 주최하는 정책 제안 공모전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이 직접 실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이나 문제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나 각종 콘텐츠를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씽굿이 상반기 6개월간 등록된 공공 공모전 빅데이터를 분석해 봅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 


#. 상반기 공모전 3,175건 중 1,151건 공공분야 공모전
지난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상반기에 씽굿에 등록된 ‘공모전 유형’ 3,175건 중 1,151건 공공분야 공모전으로 집계됐습니다. 공공분야 공모전이 거의 3분에 1에 가까운 규모였습니다. 이중 중앙정부기관 공모전은 484건이었고, 지자체 공모전은 총 667건이었습니다. 


#. 공공분야 공모전의 주제나 부문 정책 제안, 콘텐츠 등 다양
정부나 지자체 공모전의 주제나 부문은 정책, 법률, 생활, 환경, 교육, 교통, 도시문제 등 정말 다채롭습니다. 
상반기 주요 공모전 명칭에 들어 있는 키워드를 뽑아보면 인권, 사진, 영상, 아이디어, 포스터 빅데이터 활용, 창업, 콘텐츠, 인구 위기 대응 프로젝트, 정책 소통, 논문, 정보활용, 생활수기, 안전, 통계데이터, 글짓기, 제안, 그림, 웹툰, 건축, 슬로건, 네이밍과 로고, 축제프로그램 제안, 규제혁신, 관광기념품, 표어, 갈등해소 방안, SW경진대회, 민원제도 개선, 창작시, 어린이 그림, 토론대회, 해커톤, 공공디자인, 주민 제안, 지역문제해결, 청소년 제안, 환경작품, 예쁜간판, 축제명칭 등이 눈에 뛰었습니다. 


#. 분야별 현황 정책 제안, 아이디어 제안이 가장 많아
공공분야 공모전 분야별 현황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상반기 1,151건 공공 공모전 중 가장 많은 공모 분야는 ‘기획아이디어 제안’으로 342건이었으며 ‘영상 UCC’ 139건, 디자인 분야 120건, 네이밍·슬로건 105건 등이었습니다. 
이어 문학수기 82건, 사진 77건, 대회 42건, 미술 39건, 게임 소프트웨어 38건, 만화 캐릭터 34건, 과학 26건, 논문 22건, 취업·창업 21건, 이벤트 20건, 건축 18건, 음악 18건, 광고·마케팅 8건 순이었습니다. 


#. 공공분야 공모전 참가 자격은 누구나 가능 ‘오픈’ 위주  
참가 자격은 공공분야 특성상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공모전’이 많았습니다. 통계 분석에 따르면 1,151건 공공 공모전 중 대부분이 873건이 일반인(제한 없음) 누구나 참여 가능한 것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뒤이어 어린이, 학생 참가 대상이 112건이었고 대학(원)생 공모전이 52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외에 기업 대상 공모전이 19건, 해당 지역민 또는 지역 제한 조건이 13건, 기타 22건으로 나타났습니다. 


#. 공공 공모전 총 시상금 5,000만원 이상도 45건 
시상 규모는 다양했습니다. 총상금 1천만원 미만이 66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미만 시상금이 205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3천만원 이상 5천만원 미만은 40건을 차지했습니다. 5천만원 이상 시상 규모는 45건이었는데 이 중 5천만원 이상 27건, 1억 이상 18건, 기타 196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TIP] 정책 제안 공모전, 주변 사람의 말에 귀 기울여라!

정책 제안은 다른 일반 공모전과는 또 다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사실 행정, 제도나 법률, 지원책, 공공아이디어란 측면에서 일반인이 아이디어 개발에 접근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자신이나 일반인들이 직접 실생활 속에서 느끼는 부당함이나 불편한 요소를 광범위하게 수집해 문제를 정의하고 그것에 대한 사고의 전환, 개선점이나 대안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입니다.

실제로 정책공모전에 수상하는 이들은 대부분 평소 가족이나 지역민, 택시 기사분 등 주변 사람들의 불만을 귀담아듣고 메모해뒀다가 아이디어를 찾아내 제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정책 제안이라는 공모전 특성상, 아이디어에 접근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도 몇 가지 있습니다. 

정책제안 공모전의 핵심포인트는 실생활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을 포착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제도화했을 경우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혜택이 미칠 때 수상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것보다는 발상의 전환이나 간단한 제도개선으로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합니다.

불편이나 문제를 정의하고 그 원인을 해석한 후 그것을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이나 창의적인 생각을 마련하는 것이 공공정책공모전 도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정책은 이미 수많은 사람이 경험으로 정답을 알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경험적 답을 일상대화 속에서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당선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정책 아이디어는 우리 생활 주변에 널려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