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개강, 초보자를 위한 첫 도전 전략 10계명

통합 관리자

2024.03.18

조회수 26270

대학 생활 본격 출발! 공모전은 처음이죠?
“개강 시즌 한 달을 보낸 지금, 이제 뭐 하지?” 뭔가 새로운 열정과 도전 거리를 찾는다면 공모전은 어때요? 대학 1학년생이나 공모전 초보자들을 위한 ‘첫 도전 성공 10계명’을 정리해 봅니다.  


​1계명. 주변에 공모전 팀이 있는지 찾아 팀원이 돼라!

혼자 도전하기에 막막하다면 공모전 팀을 찾아보세요. 학과, 학회, 전공, 동아리 등에는 수많은 공모전 도전팀이 지금 활동하고 있어요. 공모전 팀에 가입해 도전하면 성과도 좋습니다. 
실제로 씽굿이 수상자 코너에 등록된 60개 공모전의 대상 수상자(팀)를 집계해서 분석해 본 결과, 개인으로 참가해 수상한 비율은 35%를 차지했으며 팀으로 참가해 대상을 수상한 비율은 65%였습니다. 


2계명. 미래 진로를 고려한 공모전 분야를 선택하라!

어떤 공모전 분야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분명한 목표를 미리 정하면 좋습니다. 선택법으로는 전공과 관련된 것, 전공과 상관없지만 앞으로 하고 싶은 진로나 직종 분야와 관련된 것, 평소 재능이나 끼가 있는 분야,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고 싶은 대외활동 분야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겠죠.


3계명. 관심 분야 공모전의 자료를 꾸준히 모아라!

관심 분야가 정해지면 그 분야에 대한 다양한 공모전 정보를 모아 보세요. 씽굿 포털사이트를 통해 어떤 공모전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떤 공모전들이 진행될 예정인지 확인해 보세요. 특히 씽굿에 제공되는 주최사 인터뷰나 수상자 인터뷰, 심사평, 수상집, 전시자료, 수상작, 수상 노하우에 대한 기사나 글을 정리해 두세요.


4계명. 공모전 주최사의 의도와 주제를 충분히 파악하라!

해당 공모전에 관해 넓게 연구합니다. 단순히 요강이나 주제 분석에 그치지 말고 어떤 환경이나 시장에서 어떤 고민을 하는 주최사가 어떤 의도로 이 공모전을 진행하며 궁극적으로 어떤 작품이나 아이디어를 모집해서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것이며 요구하는 문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그 문제를 답이 될 핵심은 어떤 것일까? 등을 분석해 보세요.


5계명. 제작 스킬을 꾸준히 배우고 업그레이드하라.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했다면 이를 멋지게 작품화해야 합니다. 광고나 디자인 공모전에 관심이 있다면 포토샵이나 디자인 능력이, 마케팅전략공모전에 관심이 있다면 논문이나 파워포인트 작업 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이런 스킬들은 하루아침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꾸준하게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6계명. 쉬운 공모전의 전 과정을 혼자 체험하라. 

일단 쉬운 공모전을 골라 공모전의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공모전은 주제와 주죄사 분석, 선행사례 연구, 차별적인 아이디어 도출, 검증 데이터(리서치 분석, 만족도 조사, 논리적 근거 등), 구체화, 제작 등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단계별 과정을 거쳐 출품해 보면 공모전의 도전 프로세스를 빨리 파악하고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7계명. 관심 분야의 수상작을 관리하라!

시험에 족보가 있기 마련이지요. 공모전에서 족보는 바로 수상작들인데요, 좋은 족보들인 수상작들을 찾아 자기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치밀하게 분석해 보는 것이 공모전 당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8계명. 아이디어 노트를 만들어 기록하라!

아이디어 능력은 평소 꾸준히 생각을 메모하고 관리할수록 커집니다. 평소 보고 듣고 느낀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메모해두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노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일반 노트 형태도 가능하고 또 스마트폰 메모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외에 개인 블로그나 카페의 아이디어 메뉴에 정리해 두는 방법도 좋습니다.


9계명. 주변의 의견이나 조언을 많이 구하라!

공모전의 아이디어나 작품을 정할 때 주변의 의견이나 평가를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학생들이라면 전문가에게 자문하거나 교수님을 찾아가 아이디어를 평가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디어가 적용되는 실제 당사자들에게 직접 평가를 들으면 수상 확률은 높아질 것입니다.


10계명. 미루지 말고 1학년 때부터 도전하라.

공모전이 대학 생활에 전부는 아닐지라도 앞으로 꿈을 펼쳐 나갈 인생의 중요한 기회를 열어준다는 점에서 뜻깊은 도전이 될 것입니다. 난 아직 1학년인데? 떨어지면 어떡하지?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한 번도 공모전을 해본 적이 없는데? 이런 마음은 접고, 일단 한번 부딪쳐 보세요. 
 
글_이동조 전문기자


공모전 대상 수상자(100명)들이 가장 많이 꼽은 당선 비결은?
(지식공모전 정보포털 사이트 '씽굿' 수상자 인터뷰 분석)

1위.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획
2위. 공모전 주제의 분석과 명확한 이해
3위. 시대의 트렌드 읽기
4위. 주최사 요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
5위. 공모전에 임하는 성실함
6위. 기존 수상작에 대한 철저한 연구